카테고리 없음2016. 8. 5. 11:04

기독교인들이 어떠한 사건(그것이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을 바라보는 시선은 매우 '목적지향적'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용어를 빌리자면, '텔로스Telos'적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이 모두 어떠한 목적을 향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것은 '하나님의 뜻'일 것이다. 그런데, 모든 것을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왠지 기독교인들을 편집증 환자처럼 보이게 할 때가 많다.

 

편집증 환자는 모든 것을 하나의 의미로 집요하게 환원시키기 때문에 그는 가학적인 괴로움 속에서 죽어간다. 목적이 있기 때문에, 나에게 어떠한 괴로운 일이 일어나도 그것을 참고 견뎌내야만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기독교인들 중에는 이렇게 가학적인 괴로움 속에서 죽어가는 편집증 증세를 일으키는 환자가 많다.

 

하나님의 영, 즉 프뉴마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흘러가는지' 모른다. 여기에는 그 어떤 '목적성'을 찾아볼 수 없다. 하나님에게 창조의 목적이 있었는가? 우리는 ''를 묻지만, 어쩌면 하나님은 ''를 묻는 우리를 이해하지 못하실지 모른다. '놀이'는 목적이 없다. 놀이의 개념으로 창조를 이해하면, 창조에는 목적이 없다.

 

그런데, 문제는 '목적이 없다'는 말을 견디지 못하는 기독교인들이 많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목적이 없다는 것을 허무해 한다. 그런데, 다시 한 번만 더 생각해 보면, 목적만큼 허무한 것도 없다. 목적을 이루었을 때, 그 허무함은 이루 말 할 수 없다. 오히려 목적이 없는 것이 우리의 삶에 자유로운 날개를 달아준다.

 

모든 것이 하나의 완고한 의미로 환원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이미 삶의 의미를 상실한 편집증 환자일 수 있다. '텔로스'로 세상의 이치를 설명하려 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목적이 이끄는 삶의 시대는 저물었다. 목적이 내 삶을 이끌게 끔 놓아두는 삶, 얼마나 밍밍한가. 그냥 놓아두자. 프뉴마와 함께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모르는 신비에 빠져보자. 신난다.


Posted by 장준식
카테고리 없음2016. 8. 5. 11:03

귀는 감고 뜨지 못하므로, 위험하다.

그러니, 입 조심 할 일이다.

Posted by 장준식
카테고리 없음2016. 8. 5. 11:02

떠나고 싶은 사람에게

떠날 이유를 만들어 주는 것은

어리석은 일인가

현명한 일 인가.

Posted by 장준식
카테고리 없음2016. 8. 5. 11:01

더 이상 상대방에게 욕망의 대상이 되지 않을 때,

인간은 비로소 늙는다.

Posted by 장준식
카테고리 없음2016. 8. 5. 11:00

허무를 넘어 죄스럽기까지 한 것,

사랑이 뭔가를 변화시키는 것 같지만,

결국 제자리라는 것.

Posted by 장준식
카테고리 없음2016. 8. 5. 10:59

오병이어의 세상

 

나만 잘 먹고 잘 사는 이기적인 세상이 아닌,

모두가 행복한 평화로운 세상.

 

오병이어의 기적은 '주님께 드렸더니' 더 큰 일이 벌어졌다며,

가진 모든 것을 주님께 '바치라'는 협박이 아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은 예수께서 전한 하나님 나라의 모습을 보여준다.

모두가 배부른 나라. 그것은 아무도 굶는 사람이 없는 나라. 평화와 정의의 나라를 보여준다.

 

오병이어 이야기는 매우, 정치적인 이야기이다. 하나님 나라의 이야기이다.

Posted by 장준식
카테고리 없음2016. 8. 5. 10:55

"Love is eternal. No matter how short it was. That's the mystery of love." - Reverend Junsik Chang *


"사랑은 영원하다. 그것이 아무리 짧다 하더라도. 그것이 사랑의 신비이다. 장준식 목사


* 이것은 뇌종양으로 투병 중인 한 후배의 문병 중에 내가 말씀을 전하며 한 말이다. 삶과 죽음 사이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던 후배에게‘사랑의 영원성'이 가슴에 와 닿았던 모양이다. 후배는 이 문구를 자신의 페이스북 담벼락에 남기고 결국 세상을 떠났다.


Posted by 장준식
시(詩)2016. 8. 4. 05:04

네가 아픈 이유

 

네 눈이 아픈 이유는 불필요한 것을 봐서 그래

네 입이 아픈 이유는 불필요한 말을 해서 그래

네 귀가 아픈 이유는 불필요한 것을 들어서 그래

네 위가 아픈 이유는 불필요한 것을 먹어서 그래

네 심장이 아픈 이유는 불필요한 것에 가슴 뛰어서 그래

네 머리가 아픈 이유는 불필요한 것에 마음 써서 그래

네 손이 아픈 이유는 불필요한 것을 만져서 그래

네 다리가 아픈 이유는 불필요한 곳에 가서 그래

네 인생이 아픈 이유는 불필요한 희망을 꿈꿔서 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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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장준식
기도문2016. 8. 3. 21:48

아주 특별한 날을 간구하는 기도

(슥 14:1~11)


주여, 고생 끝에 낙이 오는 것처럼(고진감래)

큰 환란 끝에 새날이 오게 하옵소서(묵시적 종말론).

환란과 고통까지도 주관하시는 주여,

주께서 친히 오셔서 우리를 괴롭히며 생명의 위협을 가하는 모든 악한 세력들을 물리쳐 주옵소서.

주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싸우시기 위해 감람 산 위에 서실 때 

그 위엄 앞에서 땅이 갈라지고 태양도 빛을 잃겠나이다.

주께서 승리하신 그 날에는

낮도 아니요 밤도 아닌 어두워 갈 때에 빛이 있겠나이다.

환란 끝에 새날이 오면

해와 달이 땅을 밝힐 필요 없이

오직 주의 빛이 세상을 비추이겠나이다.

그 날에 예루살렘에서 동쪽과 서쪽으로 흐르고 여름과 겨울에도 흐르는 생수가 솟아나

우리 모두가 그 물을 마시겠나이다.

그 아주 특별한 날을 우리가 사모하고 사모하오니,

빛과 생수를 주셔서 생명이 넘치며 풍성하게 하시고,

친히 우리의 왕이 되셔서 다시는 저주가 없이 평안히 살게 하옵소서.

아멘.


Posted by 장준식
기도문2016. 8. 3. 08:10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열리기를 간구하는 기도

( 13:1~9)

 

주여,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을 열어 주옵소서.

그 샘에 나아가 우리의 죄와 더러움을 씻게 하여 주옵소서.

생명을 주지 못하는 것에 마음을 빼앗겼던 죄와 더러움을 씻게 하시고,

주의 말씀을 혼란케 하는 거짓 예언에 귀기울였던 죄와 더러움을 씻게 하시며,

더러운 영에 사로잡혀 그릇된 말과 행동을 했던 죄와 더러움을 씻게 하옵소서.

주께서 여신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에서만 우리가 깨끗해질 수 있나이다.

그 샘에서 씻은 자들만이 주와 사람들 앞에서 겸손해질 수 있나이다.

주여, 우리는 선지자가 아니요 농부이니이다.

주여, 우리는 창조주가 아니요 피조물이니이다.

주께서 여신 샘에 들어가 죄와 더러움을 씻어내고

주 앞에 정금과 같이,

새벽이슬과 같이 나오게 하옵소서.

아멘.


Posted by 장준식
기도문2016. 8. 1. 02:55

탐심을 물리치기를 간구하는 기도

(12:13~21)

 

주여, 탐심을 물리치게 하옵소서.

사람의 생명은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 하나이다.

소출을 쌓아 놓은 것 때문에

우리의 영혼이 평안하다고 생각하지 말게 하옵소서.

쌓아 놓은 소출에 기대어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지 말게 하옵소서.

우리의 생명은 소유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주께 있나이다.

우리는 소유가 많아야 생명이 상하지 않고

남들보다 우위에 올라설 수 있다고 생각하나이다.

우리는 그러한 탐심에 사로잡혀

주께서 주신 생명을 어리석은 부자처럼

돈 세는 데만 쓰고 있나이다.

주여, 우리는 아무 것도 소유할 수 없는 피조물이니이다.

주여, 생명은 우리의 것이 아니라 주의 것이니이다.

탐심에 사로 잡힌 어리석은 부자가 되지 말게 하시고,

주를 향하여 부요한 자가 되게 하옵소서.

소유하는 데 정신 팔지 말게 하시고,

오직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 데 집중하게 하옵소서.

자기연민 속에서 근심 걱정에 사로잡힌 자 되지 말게 하시고

하늘을 나는 까마귀와 들에 핀 백합화를 바라보며

주께 모든 것을 맡기게 하시고,

오직 생명을 주시는 주만 바라보게 하옵소서.

아멘.


Posted by 장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