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에 해당되는 글 10건

  1. 2018.01.18 나실인 삼손
  2. 2018.01.15 한나의 아이
  3. 2018.01.14 은총을 잃은 목사 1
  4. 2018.01.13 도피성의 사회학 1
  5. 2018.01.11 든든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운동
  6. 2018.01.11 내 삶의 여리고성
  7. 2018.01.04 행복하자
  8. 2018.01.04 시므온과 안나가 만난 예수
  9. 2018.01.04 예수 사건
  10. 2018.01.04 내가 살 집
바이블 오디세이 I2018. 1. 18. 09:41

나실인 삼손

(사사기 16:23-31)

 

성경이 다른 종교의 경전과 다른 점은 이야기(narrative) 중심으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은 굉장히 중요한데, 진리는 진술되기보다 이야기될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진리는 정의할 수 없다. 진리는 그저 이야기 될 뿐이다.

 

성경에는 재미난 이야기가 가득하다. 그 중에서 단연 삼손의 이야기는 많은 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아마도, 성경의 이야기 중 보통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많은 이야기를 둘만 꼽으라고 하면, 삼손과 솔로몬 이야기가 아닌가 싶다.

 

삼손은 힘을 상징하고, 솔로몬은 지혜를 상징한다. 힘과 지혜를 상징하는 이들의 이야기가 사람들에게 인기 많은 이유는 그것들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보통 사람들이 가장 갈망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투영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힘과 지혜를 원한다. 왜 일까?

 

이 세상은 경쟁사회이다. 다윈이 주장한 진화론과 그것을 바탕으로 발전된 사회진화론 (허버트 스펜서)에서는 결국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다'고 말한다. 그것을 적자생존 (Survival of the fittest)’이라고 한다. ‘적자생존하려면, 가장 필요한 것은 힘과 지혜이다.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람들은 삼손의 힘과 솔로몬의 지혜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삼손 이야기와 솔로몬 이야기에 열광한다.

 

보통 사람들은 삼손 이야기와 솔로몬 이야기에 담긴 하나님의 뜻에 대해서는 별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그들은 그저 성경을 읽으며 삼손과 솔로몬에게 주어졌던 힘과 지혜가 자신들에게도 주어지기를 바랄 뿐이다. 우리는 아무렇지도 않게 이렇게 기도한다. “주님, 삼손에게 주셨던 힘과 솔로몬에게 허락하신 지혜를 주시옵소서!”

 

본문에 등장하는 것처럼, 블레셋 사람들은 다곤신을 섬겼다. 다곤은 히브리어의 물고기뜻하는 다가또는 곡물을 뜻하는 다간에서 왔다고 여겨지는데, 블레셋 사람들은 상반신은 사람이고 하반신은 물고기 모습을 하고 있는 다곤신이 풍요와 생산을 주관한다고 믿었다.

 

삼손 이야기와 솔로몬 이야기에 담겨 있는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지 않고, 무턱대고 삼손과 솔로몬에게 주어졌던 힘과 지혜를 간구하는 것은 블레셋 사람들이 풍요와 생산의 신이라고 믿었던 다곤신을 섬기는 일과 별반 다르지 않다. 우상숭배는 특별한 일이 아니다. 자기 자신에게만 집중하는 것이 우상숭배이다. 자기 자신에게 집중한 사람은 하나님마저 자신의 욕망을 이루는 수단으로 삼는다.

 

삼손은 나실인이었다. 나실인은 하나님을 위해 구별된사람이다. 소라 땅에 단 지파의 가족 중에 마노아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에게는 오랫동안 자식이 없었다. 그러다 어느 날 여호와의 사자가 나타나서 그 가정에 자식이 생길 거라는 기쁜 소식을 전해준다. 그런데, 그 자식은 하나님을 위해 구별된 (바쳐진) 사람으로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어떤 부정한 것도 먹지 말고, 그의 머리 위에 삭도를 대지 말아야하는 나실인이었다 (13).

 

나실인으로서 삼손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어 20년간 지낸다. 사사가 곧 나실인은 아니다. 사사는 삼손의 이었고, ‘나실인은 삼손의 이었다. ‘은 기능을 나타내는 것이고, ‘소명이나 사명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러므로, ‘직업이라는 말은 소명이나 사명을 어떠한 기능을 통해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은 내적인 일이고, ‘은 외적인 일이다. 이 두 개의 일이 잘 조화되어야 아름답다.

 

나실인으로서 삼손은 외적인 에 대한 일을 비교적 잘 감당했다. 그에게는 엄청난 힘이 있었으므로, 숙적 블레셋에게 큰 위협이 되었고, 실제로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블레셋 사람들을 많이 물리쳤다. 그가 나귀 턱 뼈를 가지고 블레셋 사람들을 천 명을 죽인 일은 그가 얼마나 힘이 장사고 얼마나 블레셋에게 큰 위협이 되었는지를 말해주는 일화이다.

 

그런데, 문제는 그가 그의 을 지키는 데 실패했다는 것이다. 그는 나실인으로서 여호와의 사자가 전해준 것처럼, 하나님께 구별된 사람으로서 부정한 것을 멀리하고 머리에 삭도를 대지 말아야 하는 사람이었다. 그 말은 다른 말로하자면, 그의 마음이 다른 것에 빼앗기지 말고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향하여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다른 것이 마음을 빼앗기지 말고 오직 여호와 하나님을 향하는 것’, 이것이 바로 삼손의 이었다. 그런데, 삼손은 그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잘 해내지 못한다. 삼손이 사사로 세워진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부정한 블레셋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이었다. 그런데, 삼손의 인생을 보면, 그는 처음부터 부정한 것에 마음을 두었다. 그는 블레셋 도시 중 하나인 딤나에 가서 부인을 얻는다.

 

그 일을 놓아두고 삼손의 부모는 삼손을 만류한다. “네 형제들의 딸들 중에나 내 백성 중에 어찌 여자가 없어서 네가 할례 받지 아니한 블레셋 사람에게 가서 아내를 맞이하려 하느냐”(14:3). 부정한 것을 멀리하는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할 삼손은 할례 받지 아니한즉 부정한 블레셋 여인과 결혼하려 했다.

 

블레셋 여인과의 결혼이 꼬여가며 부지중에 블레셋 사람들을 여럿 무찌르지만, 그것은 나실인과 사사로서의 소명 가운데 일어난 일이기보다는 그런 와중에도 삼손을 들어 쓰신 하나님의 은혜 덕분이다. 성경은 이것을 이렇게 기록한다. “이 일이 여호와께로부터 나온 것인 줄은 알지 못하였더라”(14:4).

 

하나님이 금지하신 일을 기어코 하려고 하는 삼손의 인생은 점점 꼬여갔다. 첫 결혼 시도를 실패로 끝낸 삼손은 계속하여 부정한 것과 관계를 맺는다. 삼손은 결국 소렉 골짜기의 들릴라라는 여인과 사랑에 빠진다. 그런데, 문제는 블레셋 사람들이 그것을 이용하여 삼손을 죽이려 했다는 것이다. 부정한 것과 관계를 맺는 일은 겉으로는 즐거워 보여도 속으로는 패망의 지름길이다.

 

하나님께만 마음을 두어야 하는 나실인삼손은 결국 부정한 여인 들릴라에게 마음을 빼앗긴다. 이것 자체가 실패이다. 하나님 아닌, 다른 것에 마음을 빼앗긴 나실인삼손의 인생은 그때 완전히 무너져 내린다. 블레셋 방백과 들릴라의 꾀에 넘어간 삼손은 자신의 힘의 원천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비밀을 누설하게 되고, 그 대가로 블레셋 사람들에게 잡혀 두 눈이 뽑히고 블레셋의 조롱거리가 되고 만다.

 

셰익스피어의 극 <햄릿>에서 주인공 햄릿 왕자는 죽느냐 사는냐 (To be, or not to be), 존재하느냐 존재하지 않느냐)"의 문제를 두고 고민하다가 결국 아버지의 복수를 감행하고 죽기로 각오한다. 그래서 <햄릿><오셀로>, <리어왕>, <맥베스>와 더불어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의 작품으로 불린다.

 

사람들이 그렇게 열광하는 성경의 삼손 이야기도 비극이다. 하나님의 특별한 영이 임하는 은총을 받고 태어난 삼손이었지만, 그 특별한 은총이 무색할 정도로 삼손의 최후는 초라했다. 그는 두 눈이 뽑혀 블레셋의 포로가 되었을 뿐 아니라, 모든 블레셋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되고,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블레셋의 다곤 신보다 열등한 신으로 만들었다.

 

본문에서 블레셋 사람들은 다곤 신에게 제사를 드리며 큰 잔치를 벌인다. 그러면서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의 땅을 망쳐 놓고 우리의 많은 사람을 죽인 원수를 우리의 신이 우리 손에 넘겨 주었다”(24). 이 말은 이런 뜻이다. ‘다곤 신이 이스라엘의 신 여호와보다 힘 세고 더 위대하다.’

 

블레셋 사람들이 삼손을 불러 자기들을 위하여 재주를 부리게 한 것은 단순히 삼손을 욕보인 게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을 욕보이는 것이다. 이러는 와중에도 삼손은 여전히 하나님께 집중하지 못한다. 블레셋에게 조롱거리가 된 삼손은 마지막 힘을 다해 원수를 갚으려 한다. 그래서 그는 자기 손을 붙든 소년에게 건물의 기둥에 자신을 데려가 달라고 한 뒤, 여호와 하나님께 이렇게 부르짖는다. “주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나를 생각하옵소서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이번만 나를 강하게 하사 나의 두 눈을 뺀 블레셋 사람에게 원수를 단번에 갚게 하옵소서”(28).

 

그리고 그는 블레셋 사람들과 함께 죽기를 원하노라고 외친 뒤, 기둥을 무너뜨려 다곤 신전을 주저앉게 만들고, 그 곳에 있던 수많은 블레셋 사람들과 함께 인생을 마감한다. 이에 대하여 성경은 이렇게 평가한다. “삼손이 죽을 때에 죽인 자가 살아 있을 때에 죽인 자보다 더욱 많았더라”(30).

 

어떤 주석가는 이 구절을 삼손의 인생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라고 말한다. 삼손은 차라리 사는 것보다 죽는 게 낫다는 평가라는 것이다. (생명의 삶 플러스, 201310월 호, 93) 햄릿이 비극인 이유는 그가 죽느냐 사느냐의 기로에서 죽는 길을 택했기 때문이다. 다른 말로 해서, 그는 살아야 하는 이유를 발견하지 못한 것이다. 삼손도 마찬가지다. 그는 살아야 하는 이유를 발견하지 못하고, 원수를 갚고 죽는다.


삼손은 끝까지 여호와 하나님께 집중하지 못하고, 자기 자신에게 집중한다. 그가 하나님께 마지막 힘을 간구한 이유는 하나님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었다. 자기의 눈을 뺀 블레셋에게 원수를 갚기 위함이었다. 삼손 이야기의 진짜 비극은 이것이다. 그는 나실인으로서의 업을 끝까지 감당하지 못한 것이다.

 

삼손의 이야기는 삼손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삼손이 살던 사사시대 이스라엘 사람들의 이야기이기도 하고, 여전히 삼손의 힘과 솔로몬의 지혜만을 간구하는 우리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우리는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존재한다는 것을 망각하면서 산다. 하나님을 위해 구별되고 헌신하는 마음으로 살려 하기 보다는 힘과 지혜를 소유하여 자기 마음대로 살기를 원한다.

 

우리는 누구에게, 무엇에 집중하면서 사는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힘과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이다. 힘과 지혜가 우리에게 평안을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에게 평안을 주신다.

 

삼손 이야기의 마지막 구절은 슬프다. “그의 형제와 아버지의 온 집이 다 내려가서 그의 시체를 가지고 올라가서 소라와 에스다올 사이 그의 아버지 마노아의 장지에 장사하니라”(31).

 

'소라와 에스다올은 삼손의 인생에 있어 특별한 공간적 배경을 지닌 곳이다. 사사기 13장에 보면 이런 구절이 있다. “그 아이가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에게 복을 주시더니 소라와 에스다올 사이 마하네단에서 여호와의 영이 그를 움직이기 시작하셨더라”(13:24-25).

 

나실인 삼손을 하나님께서 들어 쓰시기 시작한 곳이 소라와 에스다올사이였다. 하나님은 그를 처음 부르셨던 곳으로 다시 불러 들이신다. 그리고, 그곳에 먼저 장사된 그의 아버지와 함께 눕게 하신다. 하나님께 구별된 사람이었던 나실인 삼손은 사는 동안 하나님께 구별된 인생을 살지 못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를 여전히 구별하셔서 처음 부르신 곳으로 불러 그의 아버지와 함께 평안히 눕게 하신다. 나는 이 장면이 너무 슬프다.


'바이블 오디세이 I'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절과 겉옷  (1) 2018.02.13
에벤에셀과 한반도 평화  (0) 2018.02.01
한나의 아이  (0) 2018.01.15
도피성의 사회학  (1) 2018.01.13
든든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운동  (0) 2018.01.11
Posted by 장준식
바이블 오디세이 I2018. 1. 15. 04:27

한나의 아이

(사무엘상 3:1-9)


몇 년 전, ‘미국 최고의 신학자라는 수식어가 붙은 스탠리 하우어워즈 교수가 <한나의 아이>라는 자신의 인생에 대한 회고록을 세상에 내놓았다. 그는 그 책의 서문을 이렇게 시작하고 있다. “나는 스탠리 하우어워즈가 될 의도가 없었다”(한나의 아이, 19, IVP). 자신이 유명하게 될 것을 예측하는 사람은 없다. 적어도 정말 유명해진 사람들은 그렇다. 유명해지려고 안간힘을 쓰는 사람들은 저렇게 겸손한 고백을 하지 못한다.

 

그는 서문에서 자신이 회고록을 쓴 이유에 대해서, 자기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라고 밝힌다. 그러면서 이렇게 말한다. “그래서 나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이 회고록은 에 대한 이야기일 뿐 아니라 나를 지금의 존재로 만들어 준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이며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나를 지금의 내가 될 수밖에 없도록 만드신 분이 하나님이니까 말이다. 내가 어떻게 결국 스탠리 하우어워즈가 되었는지 알아내려면 하나님이 그 이야기에서 어떤 역할을 하셨는지를 말해야 하는데, 그 생각을 하니 덜컥 겁이 난다”(한나의 아이, p. 22., IVP).

 

어떤 존재가 되는 일은 참 쉽지 않다. 존재가 되려면 끊임 없이 자기 자신과 화해해야 하고, 다른 존재와 교류해야 하며, ‘하나님이라는 절대적 존재를 직면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떤 신학자는 존재의 용기(Courage to be)’라는 용어를 써, 존재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말하고 있는 것이리라.

 

한나에게는 아이(아들)가 한 명 있었다. 쉽게 얻은 아들이 아니었다. 고대사회에서는 흔한 일이듯, 한나의 남편 엘가나에게는 또 한 명의 부인이 있었다. 그의 이름은 브닌나였다. 그런데, 브닌나에게는 자식이 있었는데, 한나에게는 자식이 없었다. 자식의 존재 여부가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던 고대사회에서 자식이 없다는 것은 생명이 끊어진 것과 같은 아픔이었다. 그래서, 자식이 없던 한나는 매일 울었다.

 

한나는 아이가 너무 갖고 싶었다. 그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실로에 있는 여호와의 전(성막)에 가서, 하나님 앞에서 통곡하며 기도했다. 그러면서 한나는 서원했다. 주여 만약 아들을 주시면 그 아이를 주님께 바치겠나이다!” 끈질긴 서원 기도 끝에 한나는 하나님으로부터 아이를 얻고, 그의 이름을 사무엘이라 지었고, 서원한대로 그 아이를 하나님께 바쳤다. 사무엘이라는 이름의 뜻은 하나님께 간구해서 얻은 아이라는 뜻이다.

 

한나는 서원한대로 아들 사무엘을 엘리 제사장에게 데려가 하나님께 드린 후, 이렇게 기도한다. 좀 길지만, 중요한 기도이므로, 전체를 읽어본다.

 

"주께서 나의 마음에 기쁨을 가득 채워 주셨습니다. 이제 나는 주님 앞에서 얼굴을 들 수 있습니다. 원수들 앞에서도 자랑스럽습니다. 주께서 나를 구하셨으므로, 내 기쁨이 큽니다. 주님과 같으신 분은 없습니다. 주님처럼 거룩하신 분은 없습니다. 우리 하나님같은 반석은 없습니다.

 

너희는 교만한 말을 늘어 놓지 말아라. 오만한 말을 입 밖에 내지 말아라. 참으로 주님은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이시며, 사람이 하는 일을 저울에 달아 보시는 분이시다.

 

용사들의 활은 꺾이나, 약한 사람들은 강해진다. 한때 넉넉하게 살던 자들은 먹고 살려고 품을 팔지만, 굶주리던 자들은 다시 굶주리지 않는다. 자식을 못 낳던 여인은 일곱이나 낳지만, 아들을 많이 둔 여인은 홀로 남는다.

 

주님은 사람을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로 내려가게도 하시고, 거기에서 다시 돌아오게도 하신다. 주님은 사람을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유하게도 하시고,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신다. 가난한 사람을 티끌에서 일으키시며 궁핍한 사람을 거름더미에서 들어올리셔서, 귀한 이들과 한자리에 앉게 하시며 영광스러운 자리를 차지하게 하신다.

 

이 세상을 떠받치고 있는 기초는 모두 주님의 것이다. 그분이 땅덩어리를 기초 위에 올려 놓으셨다. 주께서는 성도들의 발걸음을 지켜 주시며, 악인들을 어둠 속에서 멸망시키신다. 사람이 힘으로 이길 수가 없다. 주께 맞서는 자들은 산산이 깨어질 것이다. 하늘에서 벼락으로 그들을 치실 것이다. 주께서 땅 끝까지 심판하시고, 세우신 왕에게 힘을 주시며, 기름부어 세우신 왕에게 승리를 안겨 주실 것이다."

(삼상 2:1-10, 표준새번역)

 

어렵게 얻은 아들을 서원대로 하나님께 바치는 일은 쉽지 않다. 그러나, 한나가 주저함 없이 자기의 아이를 하나님께 바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신앙 고백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주께서 나의 마음에 기쁨을 가득 채워 주셨습니다. 이제 나는 주님 앞에서 얼굴을 들 수 있습니다. 원수들 앞에서도 자랑스럽습니다. 주께서 나를 구하셨으므로, 내 기쁨이 큽니다. 주님과 같으신 분은 없습니다. 주님처럼 거룩하신 분은 없습니다. 우리 하나님같은 반석은 없습니다.”

 

아이를 갖는 일로 죽도록 고생한 한나가 얻은 결론은 하나님께서 구원하신다!’는 것이었다. 한나의 아이, 사무엘은 다른 방법을 통해서 얻은 아들이 아니라, 하나님께 간구해서 얻은 아들이었다. 그러니, 한나가 자신의 아이를 하나님께 맡기는 것은 당연하다.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아이도 구원해 주실 것을 믿기 때문이다.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인생을 맡기는 것만큼 경건하고 보람된 일이 어디 있겠는가.

 

오늘 말씀은 이렇게 시작한다. “아이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더라”(1).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다는 말과 이어 나오는 엘리의 눈이 점점 어두워 가서 잘 보지 못했다는 말이 교차한다. 그 시대의 영적 상황을 말해주는 표현이다. 사무엘이 살던 시대는 사사시대 말기였다. 그때는 시대가 혼탁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잘 들리지 않았다.

 

하나님이 말씀을 안 하시는 게 아니라, 주변이 너무 시끄러워 하나님의 말씀이 잘 안 들린 것이다. 그러한 시대에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아닌, 한나의 아이였다. 오늘 말씀은 똑 같은 일이 세 번 반복되어 나온다. 하나님이 사무엘에게 말씀하실 때 사무엘은 그것이 하나님이 부르시는 말씀인지 모르고 엘리 제사장에게 가고, 엘리 제사장도 그것이 하나님의 부르심인 줄 모르고 세 번이나 사무엘을 돌려보낸다.

 

같은 상황을 엘리와 사무엘 두 사람은 동시에 놓치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데 있어 두 가지 중요한 사실을 가르쳐 준다. 엘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못들은 이유는 그의 영혼의 혼탁함 때문이다. 대세사장의 임무를 맡고 있었던 엘리이지만, 그 자리에 어울리는 영성이 그에게는 없었다. 자녀들과 그 자신에게 닥친 비극을 통해 엘리의 영성이 얼마나 엉성했는지를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어느 날 하나님의 사람이 엘리에게 와서 전해준 하나님께 받은 이상에 보면 이런 말씀이 나온다.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삼상 2:30).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여호와 하나님을 존중히 여기지 않고 경멸했다. 그래서 그들은 여호와 앞에서 섬기는 제사장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나쁜 행실을 해서 제사장 가문의 명예를 더럽혔다.

 

하나님을 존중하지 않고, 나쁜 행실을 하면, 하나님의 이상이 보이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이 들리지 않는다. 이게 정말 당연한 말 같지만, 실제로는 쉽지 않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하나님을 존중하지 않고, 나쁜 행실을 하면서도, 자기가 그렇게 하는 줄 모른다. 그러면서 하나님의 이상과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싶어한다. 이 얼마나 모순이고 못된 욕심인가. 이런 사람들의 특징은 자기 자신의 삶을 망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공동체도 위험에 처하게 만든다.

 

엘리 제사장이 죽게 된 연유가 그렇다. 이스라엘의 평생 숙적,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이스라엘은 승리하기 위하여 실로에 있던 하나님의 언약궤를 전쟁터로 가지고 온다. 그 일을 수행한 이들이 홉니와 비느하스이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존중하는 마음도 없으면서 하나님의 언약궤만 자신들 가운데 있으면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승리할 거라는 생각을 가졌다. 그러나, 결과는 참담했다.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전쟁터에서 죽었고, 하나님의 언약궤는 블레셋에게 빼앗기고 말았다. 그 소식을 전령을 통해 전해들은 엘리는 그 소식을 듣자마자 의자에서 뒤로 넘어져 문 곁에서 목이 부러져 죽었다. 하나님을 존중하지 않고 나쁜 행실을 하면 자기의 삶 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공동체도 위태롭게 한다. 우리는 이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

 

사무엘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했던 이유는 본문이 말하고 있듯이, 그가 아직 여호와를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오늘 말씀 처음에 아이 사무엘이라는 말이 나온다. 사무엘을 아이라고 칭한 것은 사무엘의 나이가 아직 어린 것을 말해주기도 하지만, 그가 아직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그에게 나타난 적이 없는 것을 말해주기도 한다.

 

조선시대 때, 총각과 어른의 구분은 상투를 틀었느냐 아니냐에 따라 달랐다. 남자가 상투를 트는 때는 결혼할 때이다. 결혼하면 비로소 어른이 되어 상투를 틀었다. 그러나 결혼하지 않으면 어른으로서의 상투를 틀지 않았다. 이처럼, 영적인 일도 마찬가지다. 교회를 오래 다니고, 신앙생활을 오래 했어도,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나타난 적이 없으면 영적인 아이이다. 영적인 아이에 머물면,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한다.

 

스탠리 하우어워즈는 <한나의 아이>라는 자신의 삶에 대한 회고록에서 자신이 어떻게 스탠리 하우어워즈가 되었는지를 담담하게 돌아본다. 그는 자신이 스탠리 하우어워즈가 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분은 하나님이라고 고백을 한다. 하나님을 만나지 않았다면 그는 그냥 아이로 머물러 있었겠지만, 하나님을 만났기 때문에 이 세상에 자신의 이름을 당당하게 드러낼 수 있는 스탠리 하우어워즈가 되었다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누군가의 아이이다. 사무엘은 한나의 아이였고, 세례 요한은 엘리사벳의 아이였고, 예수는 마리아의 아이였다. 그런데, 누군가의 아이였던 사무엘, ‘요한, ‘예수가 누군가의 아이로 머물지 않고, 사무엘이 되고, 요한이 되고, 예수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모두 인생의 어느 시점에 하나님을 알게 되었고,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에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오늘 말씀에 보면아이 사무엘은 비로소 하나님을 알게 되고, 하나님의 말씀이 그에게 나타나는 경험을 통해서 아이라는 딱지를 떼 내고, 사무엘로 우뚝 선다. 그 이후에 사무엘에게는 더 이상 아이라는 수식어가 붙지 않는다. 그는 이제 하나님의 이상을 보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 그것을 통하여 성장하고, 자기 백성을 영도하는 사사로, 선지자로, 제사장으로서의 삶을 살아간다.

 

우리는 누구인가? 아직까지 누구의 아이인가? 우리는 하나님을 아는가?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나타났는가? 만약 그렇다면, 우리는 하나님을 존중할 것이요, 바른 행실을 통해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증언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도 사무엘의 엄마 한나가 기도를 통해 고백한 것처럼 하나님이 어떠한 분인지 알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도 주님은 사람을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로 내려가게도 하시고, 거기에서 다시 돌아오게도 하신다. 주님은 사람을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유하게도 하시고,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신다.”는 것을 고백하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가 사무엘처럼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면,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귀를 기울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한나의 아이는 성장하여,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장성한 사무엘이 되었다. 우리는 어떠한가? 아직도 아이인가? 아니면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그리스도인인가?



기도문


주여,

한나의 아이 사무엘이 장성한 사무엘이 되어

주의 말씀을 듣고 거룩한 행실로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선한 일꾼이 되었던 것처럼,

우리도 영적으로 성장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리스도 안에서 자라가는

신실하고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바이블 오디세이 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벤에셀과 한반도 평화  (0) 2018.02.01
나실인 삼손  (0) 2018.01.18
도피성의 사회학  (1) 2018.01.13
든든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운동  (0) 2018.01.11
내 삶의 여리고성  (0) 2018.01.11
Posted by 장준식

은총을 잃은 목사

 

셰익스피어의 <햄릿>에 재밌는 문장이 나온다. 이 문장은 햄릿의 연인 오필리아와 그녀의 오라비 레어티즈의 대화 중에 나오는 문장이다. 레어티즈는 프랑스로 떠나기 전 누이 오필리아에게 처녀로서 몸 조심 할 것에 대하여 멋진 교훈을 준다. 오라비의 교훈을 들은 오필리아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 훌륭한 교훈의 골자를 제 마음의 파수꾼 삼을게요. 그러나 오라버님, 은총을 잃은 어떤 목사들처럼 나에게는 천국 가는 가파른 가시밭길 보여주고, 자기는 허풍선이 무모한 탕아처럼 환락의 꽃길을 밟으며, 자신의 설교를 저버리진 마세요.” (햄릿, 33, 민음사)

 

뜨끔한 문장이다. 오필리아의 문장에는 천국 가는 가파른 가시밭길환락의 꽃길이 대조되고 있다. 은총을 잃은 목사들은 설교단에서 청중에게 천국 가는 가파른 가시밭길에 대하여 설교하면서, 정작 자신은 그 길을 걷지 않고 환락의 꽃길을 걷는다는 비판이다.

 

무엇보다, ‘은총을 잃은 목사라는 구절이 마음에 꽂힌다. 누구나 목사가 될 수 있지만, ‘은총을 잃지 않은목사로 남아 있는 일은 쉽지 않다. 처음 하나님이 부르신 은총을 간직한 목사는 천국 가는 가파른 가시밭길을 설교할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도 그 길을 걸어간다.

 

그러나, 작금의 현실을 보면, 이 세상에는 온통 은총을 일은 목사들천지인 것 같다. 무엇 때문에, , 그들은 은총을 잃어버렸을까? 무엇보다 은총을 잃어버리는 일만큼 끔찍한 일이 목사에게 어디에 있을까? 목사가 무릇 지켜내야 할 것은 교회 건물도 아니요 명예도 아니요 자존심도 아닌, 은총이다. 은총은 잃은 목사는 환락의 꽃길을 걷게 된다. 꽃길을 걸어 좋지만, 결국 그 끝에는 천국이 없다는 것, 그것은 슬픈 일이다.


Posted by 장준식
바이블 오디세이 I2018. 1. 13. 12:08

도피성의 사회학

(여호수아 20:1-9)

 

첫번째 질문: 하나님께서 정하신 도피성은 누구를 위한 제도입니까? (3) 이것은 부지중에 실수로 사람을 죽인 자를 위한 제도이다. 여기서, ‘부지중에 실수로라는 말과 사람을 죽인 자가 대립하고 있다. ‘사람을 죽이는 일은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없으나, ‘부지중에 실수는 법의 보호를 받는다.

 

그런데, 이것이 참 애매한 일이다. ‘부지중에 실수는 얼마든지 조작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 죽인 자가 내가 죽였다라고 하는 일은 거의 없다. 요즘 보니 그런 사람들이 더러 있긴 하다. 테러조직들이 그렇다. 특히 IS는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테러의 배후를 자처하고 나선다. 그것은 자신들의 힘을 과시하기 위한 전략일 뿐이다. 사람은 사람을 죽이면 자신이 죽였다고 하지 않는다. 최초의 살인자, 가인 때부터 그랬다.

 

두번째 질문: 도피자는 누구에게 자기의 사건을 말해야 합니까? (4) 도피자는 도피성 문 어귀에 서서 그 성읍의 장로들에게 자기의 사건을 말해야 한다. 장로들은 그 지역의 어른들을 말한다. 어른이 되는 일은 참 쉽지 않다. 어른은 부지중에 실수사람을 죽인 자라는 대립을 분간할 수 있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 그 둘 사이의 대립을 지혜롭게 분간하지 못하면, 살인자를 불의하게 용납하거나 또는 부지중에 실수로 저지른 일에 불의하게 철퇴를 가할 수 있다.

 

세번째 질문: 도피성이 있는 곳은 각각 어디입니까? (7~8) 도피성은 요단강 서편(가나안땅) 세 곳, 요단강 동편 세 곳, 총 여섯 군데 있다. 요단강 서편의 도피성은 납달리 산지 갈릴리 게데스와 에브라임 산지의 세겜과 유다 산지의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이다. 그리고 요단강 동편의 도피성은 르우벤 지파의 베셀과 갓 지파 중의 길르앗 라몬과 므낫세 지파 중의 바산 골란이다.

 

여호수아에서 도피성 이야기는 각 지파별 기업을 모두 나눈 후에 나온다. 다시 말하자면, 도피성은 땅을 분배하기 전 먼저 떼 놓은 것이 아니라, 땅을 모두 분배하고 그 중에서 다시 선별한 것이다. 받기 전에 떼어 놓는 것은 아까워하지 않을 수 있으나, 받은 후에 다시 내놓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 일에 서쪽에서는 납달리 지파, 에브라임 지파, 유다 지파가 참여하고, 동쪽에서는 르우벤 지파, 갓 지파, 므낫세 지파가 참여한다. 물론, 요단강 동편의 지파는 모두 참여한 것과 같다.

 

그들은 그들의 성읍 중 하나를 도피성으로 선뜻 내놓을 수 있었을까? 선정된 성읍은 반발이 없었을까? 이것은 단순히 받은 땅을 다시 내어놓는 정도의 것이 아니다. 도피성을 만든 이유는 사회정의를 세우기 위함이다. 더군다나, 그 성은 살인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살인자 앞에 부지중에 실수로라는 수식어가 붙긴 하지만, 자신의 거주지에 살인자를 들이는 일은 쉽지 않다.

 

현대 사회에서도 사람들 사이에서 혐오시설로 분류되어 입주를 꺼리는 것들이 있다. 얼마 전에 한국에서 큰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시설은 발달장애아동학교였다. 입주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그 시설이 들어오면 집값이 떨어지고, 자신의 정상아이들이 영향을 받아 교육에 좋지 않다는 주장을 펼쳤다. 그에 대해, 장애아동을 둔 부모들은 무릎을 꿇고 자신의 자녀들이 동등하게 교육받을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고, 장애아동은 혐오스런 존재가 아님을 눈물로 주장했다.

 

이러한 사건을 보면서,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보통 사람들은 정의를 자기 자신에게만 적용한다. 보통 사람들에게 정의란 내가 잘 먹고 잘사는 생존이다. 남의 아픔과 고통이 내 땅값을 떨어뜨리면 안된다. 나에게 아픔과 고통은 땅값이 떨어지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도피성으로 자신의 성읍을 내놓은 사람들은 정의에 대한 개념을 보통 사람들과 다르게 가지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사실, 도피성은 일종의 감옥이다. 도피성으로 피한 자는 두 가지가 충족될 때까지 도피성을 떠날 수 없었다. 도피성으로 피한 자는 회중들에게 자신의 결백을 입증해야 했고,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나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도피성은 공동체(사회)를 정의롭게 세워 나가고자 하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의 의지이다. 무분별한 피의 복수는 정의로운 사회를 세우지 못하고, 결국 공동체를 허물어 버리기 때문이다. 도피성으로 피한 살인자는 자신의 결백을 입증하기 위하여 성실하게 살았을 것이고, 도피성의 회중들은 그를 따뜻하게 맞아 주었을 것이다. 도피성으로 피한다는 것은 자신이 지은 죄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뜻이 아니다. 도피성으로 피하면 죄를 지어도 아무런 해를 당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다.

 

때로 우리는 도피성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상징으로 말하기도 한다. 그런데, 그러한 상징에는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다. 마치, 죄를 지어도 예수 그리스도에게만 피하면 아무 죄가 없는 것이 되고 해를 당하지 않고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는 것처럼 오해할 수 있다.

 

그리스도에게 피한다는 것,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원하신다는 것은 우리가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아니라, 우리가 책임을 끝까지 져야 한다는 뜻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당신의 피조물들을 끝까지 책임지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셨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 가나안 땅을 주시면서 그 땅과 그 안의 모든 것을 주신 것처럼, 우리는 하나님께 모든 것을 받았다. 도피성은 그들이 받은 것을 하나님께 다시 돌려드리는 (십일조) 헌금과 같은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하나님께 돌려드리는 것은 정의를 세우는 일에 쓰여야 한다.

 

도피성의 사회학은 사람을 살리고 사회를 평안케 하는 하나님의 사랑이 담긴, 하나님의 통치이다. 우리가 예수 안에서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이 맞다면, 하나님께 다시 돌려드리는 것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받은 모든 것을 통해서 사람을 살리고 우리가 몸담고 있는 이 사회를 평안케 하는 일에 써야 할 것이다.

 

무엇인가를 소비하고 드릴 때 이것이 도피성처럼 사람을 살리고 사회를 평안케 하는 것인지,’ 잠깐만이라도 생각해 보고, 소비하고, 드리고, 행하는,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를 소망한다.


'바이블 오디세이 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실인 삼손  (0) 2018.01.18
한나의 아이  (0) 2018.01.15
든든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운동  (0) 2018.01.11
내 삶의 여리고성  (0) 2018.01.11
행복하자  (0) 2018.01.04
Posted by 장준식
바이블 오디세이 I2018. 1. 11. 01:38

든든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운동

(에스라 8:15-20)

 

오늘은 주현절이다. 공현절이라고도 한다. 교회력은 주현절을 지키며, 성경에 나오는 두 가지 이야기를 묵상한다. 하나는 동방박사 이야기이고, 다른 하나는 예수님의 세례 이야기이다. 주현절(Epiphany) 또는 공현절은 예수의 신분(정체)이 세상에 공적(public)으로 드러난 것을 기념한다.

 

별을 보고 찾아온 동방박사 세 사람은 그 때 당시 유대 땅을 다스리던 헤롯대왕을 찾아가 유대인의 왕, 아기 예수가 태어난 곳을 물었다. 그 일로 인해 유대 땅에는 한바탕 소란이 일어난다. 그 소란을 성경은 이렇게 전한다.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2:16).

 

위의 일이 있은 후 오랫동안 예수님의 모습은 드러나지 않다가, 세례 요한이 등장한 후 예수님은 다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신다. 그 일은 바로 예수님이 세례 요한에게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시는 이야기이다. 예수님이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실 때 하늘로부터 이런 소리가 들렸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3:17). 그리고 이어지는 이야기는 예수님이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서 마귀에게 시험 당하시는 이야기이다.

 

공현’, 즉 공적으로 세상에 드러나는 일은 위험한 일이다. 동방박사 이야기나 예수님의 세례 이야기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수님이 세상에 공적으로 모습을 드러내자 위험한 일이 닥쳤다. 동방박사 이야기에서 예수님은 애굽으로 몸을 피신해야 했고, 세례 이야기에서 예수님은 광야에서 마귀의 시험을 받으며 그 시험을 감당해야 했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 일에 대한 위험성을 잘 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드러내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감추는 일에 더 신경을 쓴다. 세상은 자기 자신을 공적으로 드러내는 기술보다는 자기 자신을 숨기는 기술을 발전시켜 왔다. 성형수술과 소셜 미디어가 대표적이다. 성형수술은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 게 아니라, 숨기는 기술이다. 오래 전, 김아중이 주연한 영화 <미녀는 괴로워>를 보면, 이야기의 주인공은 뚱뚱하고 못생긴 외모 때문에 힘든 일을 겪자 성형수술을 감행하는데, 그 이후 예뻐진 주인공은 예쁜 외모 뒤에 숨어 자기 자신을 드러내지 못하고 좌충우돌한다.

 

셜 미디어도 마찬가지다. 최근 페이스북이 많은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철저하게 자기 자신을 숨긴다. 거기에 드러나는 삶의 모습은 실제 삶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고, 얼마든지 조작 가능하다. 행복을 연출할 수 있고, 자신의 이력이나 관심사를 조작할 수 있다.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에 올라오는 다른 사람의 인생을 보고 자기 자신과 비교한다. 그러면서 자기 자신의 삶에 실망한다. 심지어, 남과의 비교 때문에 처지를 비관해 자살하는 사람도 있다.

 

자기를 드러내는 일도 위험하지만, 자기 자신을 숨기는 일도 위험하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숨기 일은 위험한 것을 넘어서 비겁한 것이다. 자신의 인생, 그리고 타인에게 끼친 영향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이다. 책임지지 않는 것만큼 위험하고 비겁한 일이 어디 있나.

 

공현은 자기 인생과 이 세상에 대한 책임이다. 연예인처럼 유명해지는 것과 자기를 세상에 공적으로 드러내는 일은 완전 다른 일이다. 유명한 연애인도 자기 자신을 감추며 사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예수님의 공현(주현절)은 자기 인생과 이 세상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드러낸 이야기이다. 예수님은 자기 자신을 숨기지 않으셨다. 예수님은 자기 자신을 세상에 드러내어, 세상의 죄악과 싸우며, 자기를 드려 이 세상을 구원하셨다.

 

그리스도인이 세상 사람과 다른 것 중의 하나는 자기 자신을 숨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그리스도인은 자기 자신을 공현한다. 그리스도인은 자기 인생과 이 세상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그러한 인생을 살기로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자리가 바로 세례이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세상에 공적으로 드러내어 자기 인생과 세상에 대하여 책임지며 살아가겠다고 선언한 사람들이 모인 곳이 교회이다. 그래서 교회는 정의롭고 생동감이 넘친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교회가 아니다.

 

교회(에클레시아)세상으로부터 불러냈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성경에서 세상은 어둠으로 묘사된다. ‘어둡다는 것은 감춘다는 뜻이다. 사람은 자기 자신을 감출 때 어두운 곳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하나님은 어둠 속에 숨어 있는 자를 빛으로 불러내신다. 하나님에 의해 어둠 속에서 불러내짐을 받고, 이제 빛 가운데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임이 교회이다. 빛 가운데서 사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감추지 못한다. 아니, 감추지 않는다.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하여 책임질 줄 안다.

 

우리가 오늘 함께 읽은 에스라의 말씀은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바벨론이라고 하는 어둠 속에서 부름을 받고 빛 가운데로 나와서 자기의 인생과 세상에 대하여 책임지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에스라는 두 번째 포로귀환을 이끈 인물이다. 구체적으로 오늘 이야기는 아닥사스다 왕이 왕위에 있을 때의 이야기인데, 이는 BC 458년을 말한다. 첫 번째 포로귀환은 고레스 칙령에 의해서 BC 538년에 있었는데, 그때 포로귀환을 이끈 인물은 스룹바벨이었다. 2차 포로귀환은 1차 포로귀환이 있은 후, 80년 정도 뒤에 일어난 일이다.

 

80년이라는 세월은 적지 않은 세월이다. 3세대가 지난 세월이다. 3세대 정도면 아무리 포로로 잡혀갔더라도 그 땅에 뿌리를 내리고도 남을 기간이다. 우리도 그렇지만, 2세대인 우리의 자녀들도 한국에 가서 살라고 하면 한국에 가는 것을 꺼려할 것이다. 그런데, 지금 에스라가 이끄는 제 2차 포로귀한 멤버들은 이미 바벨론 땅에 정착해서 살던 사람들이다.

 

이들의 부르심과 소망은 단 하나였다. 예루살렘 신앙 공동체의 회복이었다. 이들은 예루살렘에 돌아가 하나님의 도성인 예루살렘을 재건하고, 거기에 성전을 다시 지어 하나님과의 언약을 회복한 뒤, 하나님의 백성으로 다시 사는 것이었다. 한 마디로, 이들은 하나님과의 언약대로 든든한 신앙 공동체를 세우고자 했다.

 

에스라는 이 비전을 가지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든든한 신앙 공동체를 함께 세울 사람들을 불러모은다. 에스라와 귀환공동체는 아하와 강가에서 삼일 머물면서 일행을 점검한다. 그런데, 에스라는 귀환공동체 가운데 레위인들이 한 명도 없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들이 귀환하는 이유는 든든한 신앙 공동체를 세우기 위함인데, 제사를 드리며 율법을 가르치는 사명을 맡은 레위인들이 없다는 것은 앙꼬 없는 찐빵과 같은 형국이었다.

 

여기서 우리는 자기 자신을 감춘 레위인들을 본다. 레위인들이 귀환 행렬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는 예루살렘 귀환 시 자신들에게 부과될 과중한 사역의 염려 때문이었다. 어렵고 힘든 일을 감당하는 일은 쉽지 않다. 게다가 이미 정착해서 잘 살고 있는데, 아무리 그곳이 고향이라고 하더라도, 삶의 터전을 옮기는 문제는 쉽지 않다.

 

그래서, 에스라는 귀환공동체 중 학식 있는 사람들을 불러 바벨론 내의 유대인 정착촌인 가시뱌 지방의 족장 잇도에게 보내 예루살렘에서 봉사할 성전 종사자들을 모아 줄 것을 부탁한다. 에스라에게 파송을 받은 명철한 사람(율법을 해석하고 가르치는 사람과 가시뱌 지방의 족장 잇도는 분명 레위인들에게 말씀에 근거한 비전을 제시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비전에 마음이 움직인 레위인들은 모두 39명이었다.

 

그런데, 오늘 말씀을 보면, 레위인들을 따라 나선 220명의 성전 수종자들을 보게 된다. 성경은 그들을 일컬어, ‘느디님이라고 부른다. ‘느디님은 누구일까? 역대상 92절에 보면 이런 말씀이 있다. “그들의 땅 안에 있는 성읍에 처음으로 거주한 이스라엘 사람들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느디님 사람들이라”(대상 9:2). 그리고 느헤미야 7장은 포로에서 돌아와 예루살렘 신앙공동체를 재건한 사람들 중 느디딤 사람들의 족보를 적고 있다.

 

느디님은 히브리어를 그대로 음역한 것이다. 그 뜻을 직역하면, ‘주어진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이들은 레위인들에게 주어진 노예들이었다. 민수기(31:30)에 보면, 전쟁포로의 일부를 레위인들에게 주어 그들의 성전봉사를 돕게 한 일이 있다. 그들은 원래 이스라엘 민족이 아니었지만, 포로나 노예로 이스라엘 민족에 편입되었고, 특별히 레위인들에게 귀속되어 성전 봉사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했다. 그들의 운명은 레위인들의 손에 달린거나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그들은 레위인들이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갈 때 함께 그곳의 포로로 끌려갔다.

 

그런데,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느디님 사람들은 바벨론에서 레위인들의 통제에서 벗어나 얼마든지 자신들만의 삶을 추구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레위인들과 함께 성전 봉사하는 일 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 왜 그런 일이 벌어졌을까?

 

레위인들과 함께 성전의 일을 감당하면서 느디님 사람들은 하나님을 가까이에서 만날 기회를 가졌다. 포로로서, 노예로서 처음에는 자기들이 하는 일의 가치를 잘 몰랐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의 마음 속에 하나님 없이는 도저히 살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시편 348절에 이런 말씀이 있다.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 시편의 말씀처럼, ‘느디님 사람들은 성전에서 봉사하면서 여호와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아알게 된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여호와 하나님을 떠나지 않고, 오히려 여호와 하나님께 피한 것이다.

 

우리는 새로운 해를 맞아서, 우리의 신앙을 새롭게 하고, 우리의 신앙 공동체를 든든히 세워 나가고자 한다. 2018,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에 주신 말씀은 에스라 817절의 말씀이다. 우리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섬길 자를 데리고 오라!” 오늘 말씀을 보면, 이 말씀에 응답한 사람들의 숫자가, 레위인들 39명과 느디님 사람들 220, 도합 259명이었다. 거기에 더해, 우리가 읽지는 않았지만, 에스라 8장의 전반부 말씀을 보면, 예루살렘에 가서든든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운동에 참여하겠다고 나선 제사장과 다윗 자손(왕족)12족장의 자손들의 숫자를 보면, 1,514명이다. 거기에 그들의 부인들과 자녀들까지 합하면, ‘든든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운동에 참여하겠다고 결심하여 이미 정착한 바벨론의 삶을 뿌리치고 따라나선 사람들의 숫자가 5,000명가량 된다.

 

이들은 바벨론 제국이 주는 안락한 삶에 머물며 그 안에 자기 자신을 숨기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에스라를 따라 나섰다. 제사장들이나, 다윗 자손(왕족), 12족장의 자손들, 그리고 바벨론 포로 전에는 전혀 존재감이 었었던 느디님 사람들, 이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바벨론을 떠나 무너진 예루살렘을 다시 세우기 위해 떠난 이유는 단 하나이다. 이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안사람들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다 안 사람은 하나님을 피난처로 삼아 하나님 품에서 살기 원한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세상에 숨어 있지 않고, 자기 모습을 드러내어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하여 책임 있는 자로 살아간다.

 

우리도, 2018년도를 기점으로, “우리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섬길자를 데리고 오라라는 말씀에 순종하여, 우리를 숨기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든든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운동에 참여하고자 한다. (우리는 이것을 에스라 프로젝트라 한다.) 우리는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무너진 성벽과 성전을 다시 세운 자들의 이름이 에스라와 느혜미야에 당당하게 기록된 것을 본다. 거기에는 전혀 존재감 없었던 느디님 사람들의 이름도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놀라운 일이다. 마치, 라합과 룻이 예수님의 족보에 당당히 기록된 것과 같은 일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부르신다. 우리는 이미 교회이지만, 우리는 우리 자신을 진실로공현한 그리스도인인가? 우리는 우리 인생과 이 세상에 책임 있는 자로서 살아가고 있는가?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든든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운동에 참여하는 신실한 주의 백성들, 자기 자신을 공적으로 드러내어 책임 있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을 사는 세화인이 되기를 소망한다. 그 부르심에 응답할 때, 우리의 이름이 생명록에 기록될 줄로 믿는다. 아멘.

 


기도문

 

주님, 우리는 동방박사를 통하여, 세례 요한의 세례를 통하여

이 세상에 공적으로 모습을 드러내신 주님을 바라보고 찬양합니다.

세상에 공적으로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위험한 일이지만,

성령의 도우심으로 그 어려움을 모두 이겨내고

자기의 인생과 이 세상에 대한 책임을 온전히 감당하여

십자가 위에서 세상을 구원하신 그리스도의 삶을 따라 살고자 합니다.

우리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섬길 자를 데리고 오라는 말씀에 순종하여

든든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운동에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하겠사오니,

우리를 들어 쓰셔서 주의 거룩한 나라를 이루시옵소서.

자기 자신을 세상에 드러내어

십자가 위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바이블 오디세이 I'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나의 아이  (0) 2018.01.15
도피성의 사회학  (1) 2018.01.13
내 삶의 여리고성  (0) 2018.01.11
행복하자  (0) 2018.01.04
시므온과 안나가 만난 예수  (0) 2018.01.04
Posted by 장준식
바이블 오디세이 I2018. 1. 11. 01:34

내 삶의 여리고성

(여호수아 6:15-27)

 

유명한 여리고 성 이야기이다. 여리고 성은 가나안 최고(最古)의 성이었다. 가장 오래된 성이었다. 그 성이 무너졌다. 엄청난 일이다.

 

첫 번째 질문: 여리고 성이 무너졌을 때, 산 자는 누구입니까?

이 성과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은 여호와께 온전히 바치되 기생 라합과 그 집에 동거하는 자는 모두 살려 주라 이는 우리가 보낸 사자들을 그가 숨겨 주었음이니라”(17)

è 라합과 그의 가족들은 모두 살았다.

 

두 번째 질문: 여리고 성벽을 무너뜨리는 데에 사용된 도구는 무엇입니까?

이에 백성이 외치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패 나팔 소리를 들을 때에 소리 질러 외치니 성벽이 무너져 내린지라”(20).

è 제사장의 나팔소리에 맞춰 소리지르다! (말씀에 맞춰 행했을 때)

 

세 번째 질문: 여리고 성을 재건하는 자는 어떻게 된다고 하였습니까?

여호수아가 그 때에 맹세하게 하여 이르되 누구든지 일어나서 이 여리고 성을 건축하는 자는 여호와 앞에서 저주를 받을 것이라 그 기초를 쌓을 때에 그의 맏아들을 잃을 것이요 그 문을 세울 때에 그의 막내아들을 잃으리라 하였더라”(26).

è 저주를 받을 것 (맏아들과 막내아들을 잃을 것 자손이 중요한 시절에 자손을 잃는 것, 모든 것을 잃는 것)

è 열왕기상 1634절에 보면 (누가 찾아서 읽어보시라),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고, 여리고 성을 재건하려 했던 인물이 나온다. 그의 이름은 히엘이었다. 히엘 이름의 뜻은 하나님은 살아계시다!’이다. 하나님은 살아계시다는 이름을 가진 자가, 하나님이 죽은 것처럼 살았다는 뜻이다.

 

내 안에 있는 여리고 성에 대하여 말해보자. 최고로 오래된 것 오래된 나쁜 습관, 오래된 불순종.

 

우리가 우리 안에 있는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성이 무너지면, 우리의 삶이 무너질까봐.

 

그러나, 그러한 걱정을 하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믿으면서도, 위의 히엘처럼 하나님이 죽은 것처럼 살기 때문이다. 우리 안에 있는 여리고 성을 무너뜨려도 우리의 삶은 안전하다. 죽지 않는다. 구원 받는다. 더 잘 된다.

 

우리는 그것을 라합에게서 본다. 라합이 구원 받은 이유가 무엇인가? 이방인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살아계신 것처럼 행동했기 때문이다. 유대인이면서 하나님이 죽은 것처럼 행동했던 히엘과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준다. 중요한 것은 유대인이냐, 이방인이냐가 아니라, 하나님이 살아계신 것처럼 사느냐, 아니냐가 중요하다.

 

약속의 하나님을 믿고, 내 삶의 여리고 성을 무너뜨려야 한다. 그러면, 구원 받는다. 우리의 영혼과 몸을 서서히 죽이는 오랜 나쁜 습관이나 오래된 불순종에서 벗어나는 길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믿는 것이다.

 

그리고, 내 안의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는 방법도 중요하다. 우리는 우리 안의 여리고 성을 무너뜨릴 때, 인간적인 결심으로 한다. “그래, 올 해부터는 이거 안 할거야. 또는 그래, 올 해부터는 이거 할거야.” 그런데, 얼마 못 가서, 그러한 결심들이 희미해지고, 여리고 성이 내 안에 그대로 있는 것을 발견한다. 그러면, 절망만 깊어질 뿐이다. ‘나는 역시 안 돼.’

 

이스라엘이 여리고 성을 무너뜨릴 때 사용한 도구는 결심이 아니라, 말씀과 순종이다. 그들은 여리고 성을 무너뜨려야지이렇게 결심하고 무너뜨린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대로, 그 말씀에 순종해서, 엿새 동안은 하루에 한 바퀴씩 조용히 돌고, 마지막 칠일 째는 일곱바퀴 돌면서, 마지막에 제사장의 나팔 소리에 맞춰 함성을 질렀다.

 

내 삶의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말씀을 만나는 일이다. 이스라엘이 여리고 성을 앞에 두고, 하나님의 말씀을 만나지 못했다면, 그들은 그 성을 어떻게 무너뜨릴 지 몰라, 우왕좌왕했을 것이다. 또는 그들의 계략과 힘으로 무너뜨리려고 노력하다가 실패했을 것이다.

 

이것은 다음 성이었던, 아이 성 사건에서 드러나는 일이다. 여리고 성을 무너뜨릴 때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만나고, 그 말씀대로 여리고 성을 무너뜨렸다. 그러나, 아이 성을 무너뜨리러 나갔을 때,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만나고 가지 않았다. 그들은 그냥 나갔다가, 엄청난 패배를 맛보아야 했다. 그런 후에, 하나님의 말씀을 만나고 나가서 아이성을 무너뜨리는 것을 본다.

 

내 삶의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고자 하는 열망은 누구나 있다. 그것이 자신을 괴롭히고 있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나 자신이 잘 알기 때문이다. 그러나, 삶의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고자 하는 열망은 있으되, 하나님의 말씀을 만나고자 하는 열망은 없지 않은가.

 

새해 첫 주간을 보내면서, 우리는 올 한 해, 이랬으면 좋겠다, 저랬으면 좋겠다, 하는 소망을 가지고 시작했다. 그러나, 그렇게 우리 삶의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기 바라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만나지 못하면, 라합처럼 구원 받지 못할 뿐더러, 여리고 성이 무너지기는커녕, 아이성처럼 도리어 나에게 상처가 될 수 있다.

 

이 점을 명심했으면 좋겠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삶에 있는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고자 하는 열망을 넘어서, 하나님의 말씀을 만나고자 하는 열망이 더 간절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만나면, 그 말씀에 순종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우리는 우리 삶에 있는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고, 하나님이 주시는 더 큰 행복을 누리게 될 것이다.


'바이블 오디세이 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피성의 사회학  (1) 2018.01.13
든든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운동  (0) 2018.01.11
행복하자  (0) 2018.01.04
시므온과 안나가 만난 예수  (0) 2018.01.04
예수 사건  (0) 2018.01.04
Posted by 장준식
바이블 오디세이 I2018. 1. 4. 08:52

행복하자

(요한 1 3:13-24)

송구영신예배


1938년부터 하버드 대학에서 [어른의 성장에 관한 연구]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거의 80년 동안 진행된 이 연구에서 밝혀내고자 한 것은, 무엇이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가이다. 결론은 이것이다. “질 좋은 관계가 행복을 불러온다.”

 

이 연구를 지위하는 월딩거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우리가 찾아낸 결론은, 자신의 인간관계에 제일 만족감을 느끼는 사람, 그리고 남들과 연결관계가 강한 사람, 그 사람의 몸과 마음에 깊게 연결된 사람이 더더욱 오래 건강을 유지했습니다.”

 

질 좋은 인간관계라는 개념에 대해 정의에 관해서도, 윌딩거 교수는 당신이 믿을 수 있으며, 당신이 당신다울 수 있는 인간관계가 그러하다.”고 말했다. 다르게 말하자면, 당신이 비난받는 기분을 느끼지 않고, 당신이 언제든지, 상대가 믿고 의지할 만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인간관계라는 것이다. 이런 부류의 인간관계는, 가족이거나, 연인일 수도 있고, 친구와의 우정일 수도 있다.

 

그 프로젝트에서는 돈과 명예와 행복의 상관 관계에 대해서도 연구를 했는데, 결론적으로 돈과 명예는 일종의 장막이나 연막의 역할만 할 뿐 행복의 조건이 아니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돈과 명예가 있으면 더 행복하거나 남들보다 더 가치 있는 존재가 될 거라는 생각을 갖는다. 그러나 실제로 인생에서 돈과 명예는 새로운 인간관계는 가져올지언정, 그들 중 대부분은 결코 진실하지 않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위해 돈과 명예를 추구하지만, 그와 연결된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진정한 애정은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바로 사랑이 질 좋은 관계를 만들어 낸다. 도식은 이렇다. 사랑 à 질 좋은 관계 à 행복한 삶. 쉬워 보이는데, 왜 우리는 행복하지 못할까? 질 좋은 관계를 만들어 내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위의 연구에서 말하기를 질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진실함과 친절함, 인내심, 그리고 친밀감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이게 쉽지 않다는 것이다.

 

영국인이 세익스피어 다음으로 사랑하는 영국 작가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는 영국의 여성 작가, 제인 오스틴이 쓴 <오만과 편견 Pride and Prejudice>이라는 소설이 있다. 지금 다시 읽으면 어떨지 모르겠는데, 예전 20대 때에 이 책을 읽을 때는 좀 지루했었다. 이 책의 원제목은 <첫인상>이었다. 한 남자(다시)와 한 여자(엘리자베스)가 서로가 서로에게 받은 첫인상 때문에 서로의 가치를 알아보지 못하다가, 결국 서로의 가치를 발견하고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이다.

 

여자는 남자가 오만하다고 생각했고, 남자는 여자가 자신을 편견을 가지고 본다고 생각했다. 오만과 편견은 서로에 대하여 오해를 갖게 만들고, 관계의 평행선을 긋게 만든다. 그들이 서로 사랑을 나누게 되는 것은 남자가 자신의 오만을 인정하고, 여자가 자신의 편견을 벗어던지기로 한 순간부터이다. 이 말은 이러한 것을 뜻한다.

 

편견은 내가 누군가를 사랑하지 못하게 만들고, 오만은 누군가가 나를 사랑할 수 없게 만든다. (고전 결박을 풀다, 154)

 

질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데 첫 번째로 방해 요소가 되는 것은, 위의 소설이 말하고 있듯이, ‘오만과 편견이다. 오만은 내가 남보다 약간 잘난 요소가 있으면 남을 깔보는 것이다. 소설 <오만과 편견>에서 남자가 오만했던 이유는 남자는 귀족이었고, 여자는 귀족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편견은 자기와 다른 요소가 있으면 마음에서 밀어내는 것을 말한다. 소설 <오만과 편견>에서 여자가 남자에게 편견을 가진 이유는 남자가 자신과 다른 신분을 가졌기 때문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우리 자신도 모르게 우리 안에 자리잡고 있는 오만과 편견을 발견한다. 그런데, 바로 그것이 행복의 조건인 질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데 큰 해가 되는 것을 안다면, 어떻게서라도 내 안에 있는 오만과 편견을 조금씩 깨 나가는 게 좋다.

 

오늘 말씀은 진리의 말씀이다. 성경의 말씀은 정말 아름답다. 이보다 아름다운 말씀이 어디에 있을까? “우리는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 알거니와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머물러 있느니라”(14). 사랑하지 않으면, 죽은 자나 마찬가지다. 우리가 얼마나 죽은 자처럼 사는가. 끔찍하다.

 

우리는 사랑하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났는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죽기 위해 태어난 사람처럼 서로를 사랑하지 못하고, 미워하며 산다.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15). 사람을 죽이는 것만 살인이 아니다. 형제를 사랑하지 못하고 미워하는 것 자체가 이미 살인이다. 그러니, 우리는 얼마나 살인자로, 흉악범으로 살아가고 있는가.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16). 우리가 형제를 사랑하고, 형제를 위하여 목숨을 버릴 수 있는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랑은 신앙과 정비례한다. 신앙이 좋다는 것은 다른 것을 의미하지 않고, 사랑이 많다는 것을 말한다. 신앙이 좋다면서 사랑이 없으면, 그것은 주님을 기만하는 것이다.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18). 나는 이 말씀을 사모한다.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를 실천하기 위해서, 결혼 7년 주년 때, 꽃다발이나 선물대신 생명보험을 들어서 집사람에게 주었다. 그랬더니, 너무 좋아했다. 우리 집사람은 매일 나에게 이런 말을 한다. 정말 나를 사랑하면, 이불부터 개라고. 말과 혀로는 하늘의 별도 수백 개 따다 주지만, 행함과 진실함으로는 설거지 한 번 안 하는 게 남편들의 형편이다.

 

우리는 모두 행복을 꿈꾼다. 한국에 자이언티라는 가수가 있다. 목사님 아들이다. Zion은 시온을 말하고, T는 십자가를 가리킨다. 자이언티는 시온(예루살렘, 골고다)의 십자가라는 뜻이다. 목사님 아들답게 이름도 복음적이다. 어머니가 목사이고, 아버지는 택시기사이다. 아버지를 생각하며 만든 <양화대교>라는 노래가 있다. 정말 유명한 노래이다. 가사가 이렇다.

 

[Verse 1]

우리 집에는 매일 나 홀로 있었지

아버지는 택시드라이버

어디냐고 여쭤보면 항상 "양화대교"

 

[Verse 2]

아침이면 머리맡에 놓인

별사탕에 라면땅에

새벽마다 퇴근하신 아버지

주머니를 기다리던

어린 날의 나를 기억하네

엄마 아빠 두 누나

나는 막둥이, 귀염둥이

그 날의 나를 기억하네

기억하네

 

[Hook 1]

행복하자

우리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아프지 말고

행복하자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그래 그래

 

[Verse 3]

내가 돈을 버네, 돈을 다 버네

"엄마 백원만" 했었는데

우리 엄마 아빠, 또 강아지도

이젠 나를 바라보네

전화가 오네, 내 어머니네

뚜루루루 "아들 잘 지내니?"

어디냐고 물어보는 말에

나 양화대교 "양화대교"

 

행복하자 우리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아프지 말고 행복하자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그래 그래행복하자. 우리 모두의 소망이다.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다. 하버드 프로젝트나,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이나,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요한일서의 말씀이나,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일관되게 말하고 있다.

사랑하라.

 

윤동주 시인이 자신의 시 십자가에서 예수를 이렇게 표현했다. “괴로웠던 사나이 행복한 예수 그리스도”. 예수가 괴로웠던 이유는 십자가에 달렸기 때문이고, 예수가 행복했던 이유는 그가 모든 인류를 사랑했기 때문이다. 그가 십자가에 달린 이유는 사랑 때문이었다.

 

그의 계명은 이것이니 곧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그가 우리에게 주신 계명대로 서로 사랑할 것이니라”(23). 사랑하는 일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인 일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우리에게 주어진 계명(명령)이다. 사랑하는 일이 우리의 계명이라는 뜻은 우리 인생의 최고의 목적은 행복이라는 뜻이다.

 

이 도식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사랑 à 질 좋은 관계 à 행복한 삶. 나는 새로운 해를 맞아 여러분과 하나님 앞에서 선언한다. 나는 사랑하라는 계명을 힘써 지킬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행복한 삶을 원하기 때문이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계명, 사랑하는 일을 성실히 행하는 자에게, 행복의 은혜를 부어주실 줄 믿는다.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바이블 오디세이 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든든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운동  (0) 2018.01.11
내 삶의 여리고성  (0) 2018.01.11
시므온과 안나가 만난 예수  (0) 2018.01.04
예수 사건  (0) 2018.01.04
내가 살 집  (0) 2018.01.04
Posted by 장준식
바이블 오디세이 I2018. 1. 4. 08:51

시므온과 안나가 만난 예수

(누가복음 2:20-40)


마지막 주일이다. 공교롭게도 마지막 주일과 마지막 날이 겹쳤다. 달력은 마지막 날을 가리키지만, 교회력은 성탄절 후 첫 번째 주일이다. 성탄절 후 첫 번째 주일이라는 뜻은, 우리는 아직도 성탄절기를 보내고 있다는 뜻이다. 성탄절은 25일 하루만 지키고 마는 행사가 아니라, 우리의 삶, 우리의 시간에 새겨진 도장같은 것이라는 뜻이다.

 

언젠가부터 성탄절이 되면 한국에서는 타종교에서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합니다.”라는 현수막을 거는 현상이 생겼다. 그리스도인들도 아무렇지도 않게, “성탄을 축하합니다.”라는 말을 쓴다. 그러면서, “예수님, 생일 축하해요.”라며,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른다. 이것은 성탄절에 대한 명백한 오해에서 비롯된 행동이다.

 

기독교인들이 1225일을 성탄절(Christmas)’로 지키는 이유는 그날 예수님이 탄생했기 때문이 아니다. ‘성탄절은 예수님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그리스도인들의 신앙고백이다. 기독교 중에서도 다른 전통에 서 있는 동방정교회 같은 경우는 1225일이 아니라, 16일이 성탄절이다. 우리가 쓰는 달력은 1582년 그레고리오 교황이 만든 그레고리 달력이다.

 

로마제국의 전통을 계승한 가톨릭이나 개신교가 쓰는 달력과 비잔틴 전통을 이은 동방정교회가 쓰는 달력은 다르다. 전통에 따라 계산법이 달라, 현재 가톨릭이나 개신교는 1225일을 성탄절로 지키고 있지만, 동방정교회는 16일을 성탄절로 지키고 있다. 우리는 성탄절을 이미 보냈지만, 동방정교회 입장에서는 아직 성탄절이 오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는 날짜를 가지고 싸우지 않는다. 교회의 전통마다 성탄절의 날짜가 다른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또 그렇게 다르기 때문에 성탄절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짚어 보게 되는 것이다.

 

초대교회부터 성탄절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복음서보다 먼저 쓰여진 (바울) 서신서에는 예수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가 전혀 없다. 서신서가 관심을 갖는 것은 오직 예수의 십자가(죽음)와 부활, 그리고 재림이다. 이 말은, 초대교회 성도들에게 중요한 것은 예수의 탄생 이야기가 아니었다는 뜻이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이단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이단은 영지주의자였다. 그들의 주장에 의하면, 예수님은 실제 육신을 가진 분이 아니라 영적인 존재로서 잠시 이 땅에 왔다 하늘로 다시 올라간 존재다.

 

이것은, 지금 우리가 기독교의 핵심 전통 교리로 누구나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성육신에 대하여 부정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스도인은 누구나 예수님에 대하여 이렇게 고백한다. “육신을 입고 오신 하나님!” 이것을 부정하면, 더 이상 기독교인이 아니다.그런데, 영지주의자들은 성육신을 부정했다. ‘성탄절 이야기성육신을 부정하는 자들에 대한 정통 기독교의 대응이다. “그렇지 않다. 예수님은 육신을 입고 오신 하나님이시다!”

 

입장에서, 타종교가 성탄절에 내거는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합니다.”라는 문구는 복음의 왜곡이다. 예수님의 탄생은 여느 인간이 탄생한 것처럼 축하 받을 일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이다. “예수님은 육신을 입고 오신 하나님이십니다!”라는 신앙고백 없이 예수님의 탄생 축하운운하는 것은 엄밀히 말해 신성모독이다. (물론 그러한 일은 다종교 사회에서 종교 간의 평화를 위해서 필요한 몸부림이기도 하다.)

 

오늘 복음서의 이야기는 예수의 탄생 이야기가 신앙고백이라는 것을 잘 드러내 주고 있다. 오늘 이야기를 온전히 이해하려면, 구약에 제시된 제사법을 잘 알아야 한다. 유대인들은 아들을 낳으면 팔일 째 되는 날 할례의식을 행했다. 율법에 의하면, 이스라엘 백성에게 첫 (남자) 자식과 동물의 첫 수컷은 하나님의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살기 위해서는 대속이 필요했다 (13:2, 11-15, 8:16-17).

 

그러한 의식의 역사적, 신학적 근거는 출애굽 사건 때 일어난 유월절 사건이다. 출애굽 당시 열 번째 재앙은 애굽의 모든 사람이나 짐승의 장자(첫 새끼)를 죽이는 재앙이었는데, 유월절 양의 피를 문지방에 바름으로 이스라엘 백성의 장자와 첫 새끼들은 모두 구원 받는다.

 

그리고, 또 하나 등장하는 의식은 정결예식이다. 정결예식은 레위기 12장에 나오는데, 모든 산모는 아이를 낳은 후 산혈로부터 깨끗해지지 않으면 성전에 접근하거나 성물에 접촉할 수 없다. 산모는 일정 기간이 지나 성막으로 가서 제사장에게 1년된 양 한마리와 비둘기 한 마리, 혹은 형편이 어려우면 비둘기 두 마리로 번제와 속죄제를 드리는 것을 통해서 정결케 되었다.

 

오늘 우리가 읽은 누가복음의 말씀에는 할례와 정결예식 두 가지가 동시에 이뤄지는 것으로 나온다. 특별히 요셉과 마리아가 정결예식을 드리기 위해서 산비둘기 한 쌍이나 혹은 어린 집비둘기 둘로 제사하려했다는 것을 보면, 그들의 살림이 넉넉하지 않았던 것을 알 수 있다.

 

예수의 부모, 요셉과 마리아는 율법대로 성전에서 할례와 정결예식을 행하기 위하여 성전으로 갔다. 그런데, 성경은 그 상황을 이렇게 표현한다. “성령의 감동으로 성전에 들어가매 마침 부모가 율법의 관례대로 행하고자 하여 그 아기 예수를 데리고 오는지라”(27). ‘성경의 감동에 이끌려 성전에 들어선 아기 예수는 그곳에서 두 사람을 만난다. 한 명은 시므온이고, 다른 한 명은 안나이다.

 

시므온과 안나가 마침 예식을 행하기 위하여 성전에 들어간 아기 예수를 만난 것은 성령의 인도하심이다. 성경은 시므온에 대하여 이렇게 말한다. 1) 그는 의롭고 경건했다. 2) 그는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였다. 3) 성령께서 그 위에 계셨다. 한 마디로, 시므온은 성령의 임재를 통해 성숙한 신앙과 종말론적 신앙을 유지한 신앙인이었다. (생명의 삶 플러스, 20171월호, 262)

 

시므온은 아기 예수를 안고 하나님께 이렇게 찬송한다. “주재여 이제는 말씀하시는 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도다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이는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29-32).

(이 말씀은 내가 성찬식 후에 기도드릴 때 사용하는 기도문 문구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먹으며, 구원을 눈으로 본다.)

 

그리고, 이어서 아기 예수를 알아본 두 번째 인물이 등장한다. 그의 이름은 안나다. 안나는 시므온과 다른 방식으로 소개되고 있다. 안나는 여자 선지자였고, 아셀 지파 출신이고, 나이가 많았다. (과부가 되고 84세가 되었더라. 과부가 된 지 84년이 되었거나, 나이가 84세이다. 어느 것이든, 그 당시로서는 엄청나게 많은 나이다.) 그리고 안나는 성전에 머물면서 주야로 금식하며 기도했다. 그러한 안나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예루살렘의 속량을 바라는 모든 사람에게 그에 대하여 말한다.” 안나는 아기 예수가 누구인지 드러냈다. 예수는 그리스도다!

 

성경은 성령의 감동으로 성전에서 아기 예수와 조우한 시므온과 안나의 입술을 통해서 아기 예수가 누구인지에 대하여 신앙고백을 한다. ‘아기 예수는 모든 이를 속량할 구원자, 즉 메시아이시다. “그토록 기다리던 메시아가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왔다. 그러니, 우리는 기뻐하고 감사하며 찬양할 수 밖에 없다.” 이것이 성경이 전하는 예수의 탄생 이야기이다.

 

시므온과 안나가 만난 예수는 구원자, 메시야, 그리스도였다. 오늘날 우리는 예수를 누구로 만나고 있는가? 오늘날 우리는 무엇, 또는 누구를 기다리고 있는가? 오늘날 우리는 무슨 소망을 가지고 있는가? 성탄절기를 보내면서 묻지 않을 수 없는 질문들이다.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쓴 <세계의 수도 The Capital of the World>라는 단편 소설이 있다. 거기에 보면, 탕자처럼 집 나간 아들과 그를 애타게 찾는 아버지의 이야기가 나온다. 아들을 찾을 수 없자, 아버지는 신문에 한 줄 광고를 낸다. “파코야, 화요일 정오에 몬타나 호텔에서 만나자. 다 용서했다. 아빠가.” 아버지는 신문광고대로 아들이 몬타나 호텔에 나와 있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그곳에 갔다. 그런데, 엄청난 일이 벌어졌다. 호텔 앞에는 파코라는 이름을 가진 800명의 청년이 모여 있었던 것이다.


스페인에서 파코는 매우 흔한 이름이다. 그 광고를 보고 800명이나 모여들었다는 것은, 그만큼 아버지의 용서를 받고, 아버지와 화해하고, 위로받고 평안 가운데 살고 싶은 사람이 많다는 뜻이다.

 

인간은 누구나, 용서 받고, 화해하고, 위로 받고, 평안 가운데 살기를 바란다. 우리는 모두 파코이다. 시므온과 안나도 그랬다. 그런데, 그들은 일생이 다 가도록, 그 어느 것에서 참된 위로를 받지 못했다. 그들은 하나님의 위로를 기다리며, 인내하고 인내하며 모진 세월을 견디며 살았다.

 

그런데, 그들은 주님의 약속대로 죽기 전에 하나님의 위로(구원)’를 만났다. 그 위로(구원)는 바로, 아기 예수였다. 참된 위로와 구원을 만난 시므온은 마침내 평안 가운데 눈을 감을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고백한다. “주재여, 이제는 말씀하신 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도다”(29). 그리고 안나는 하나님의 위로와 구원을 만난 뒤, 그 위로와 평안을 기다리는 모든 자들에게 전한다. “예루살렘의 속량을 바라는 모든 사람에게 그에 대하여 말하니라”(38).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성탄절기를 보낸다. 성탄절기, 그리고 성탄절기가 자리잡고 있는 연말에 우리는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며, 감사하기도 하고 후회하기도 한다. 그 두 가지의 감정을 뒤섞어, 먹고 마시며 논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시므온과 안나의 삶에 대해서 묵상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의롭고 경건하게, 성숙한 신앙을 가지고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며 살았던 시므온. 성전을 떠나지 아니하고 주야로 금식하며 기도함으로 섬겼던 안나. 그들의 신앙을 보면서, 우리의 신앙은 어떠한 신앙인지 돌아보야 한다.

 

우리도 시므온처럼 그리고 안나처럼 성숙한 신앙을 가지고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며 살면, 아기 예수의 탄생이 여느 한 인간의 축하 받아야 할 탄생이 아니라, 그것을 훨씬 넘어선, 우리가 그토록 기다리는 위로와 구원의 성취라는 것을 깨달아, 우리도 시므온과 안나처럼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나이다!”라고 고백하며, 살든지 죽든지, 평안을 누리게 될 것이다.


시므온과 안나의 신앙으로 함께 고백해 보자. “주재여, 이제는 말씀하신 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도다.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나이다!” 아멘.

 


기도문

 

주여,

우리는 그리스도인입니다.

성탄절기에 우리는 우리의 신앙을 고백합니다.

시므온과 안나의 경건한 신앙과

종말론적 신앙을 본 받아,

우리도 그들처럼 이렇게 신앙고백합니다.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나이다!”

위로를 기다리는 자에게

구원을 기다리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안겨 주시니 감사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눈으로 본 위로와 구원을

세상에 전하며 사는

신실한 주의 종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바이블 오디세이 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삶의 여리고성  (0) 2018.01.11
행복하자  (0) 2018.01.04
예수 사건  (0) 2018.01.04
내가 살 집  (0) 2018.01.04
예수가 온다  (0) 2017.12.18
Posted by 장준식
바이블 오디세이 I2018. 1. 4. 08:45

예수 사건

(마태복음 1:18-25)

 

사건은 시간 속에 일어난 일을 말한다. 사건은 시간에 몸 담고 있는 모든 존재에게 영향을 미친다. 모든 사건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건이 벌어지기 전과 사건이 벌어진 후의 삶은 같을 수 없다. 사람은 특히 사건을 통해 인생이 바뀐다.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예수의 탄생에 대해서 별로 관심이 없었다. 만약 예수의 탄생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다면, 복음서보다 먼저 예수 그리스도의 의미에 대해서 전하는 바울 서신은 예수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을 것이다. 그러나, 바울 서신에는 예수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없다. 거기에는 모두 예수의 십자가(죽음)와 부활, 그리고 다시 오심에 대한 이야기만 있다.

 

세월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예수의 탄생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 같다. 그래서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경험한 그리스도인들은 예수의 죽음과 부활의 관점에서 그의 탄생을 조명하기 시작했다. 그것에 대한 이야기가 오늘 우리가 읽은 본문이다.

 

오늘 말씀은 이렇게 시작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누군가 예수의 탄생에 대한 질문을 한다면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가? 누군가 당신은 어떻게 해서 이 땅에 태어나게 되었소?’라고 물으면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가? 사람들은 처음부터 누군가의 탄생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 그의 업적과 죽음을 돌아보면서, 자연스럽게 그의 탄생에 관심을 갖게 된다.

 

예수의 탄생에는 아주 특별한 이야기가 삽입된다. 보통 생명이 잉태되는 과정과는 다르다. 보통은 남녀가 결혼하여 동침을 해서 생명을 잉태하게 되지만, 예수는 남녀의 동침 없이 성령으로 잉태되었다고 한다. 이것이 가능한 일일까? 성경의 내용 중 가장 곤혹스러운 내용이다. 더군다나 요즘처럼 과학시대에 이러한 이야기는 잘못 얘기했다가는 사기꾼이 되기 십상이다.

 

예수의 탄생에 적극적으로 개입한 존재는 성령이다. 주의 사자(천사)가 요셉의 꿈에 현몽하여 이렇게 말한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20). 예수는 성령으로 잉태된사람이다. 이게 무엇을 말하는가?

 

예수 사건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의 지극하신 역사라는 뜻이다. 예수가 십자가에서 죽을 때, 그리고 부활할 때만 하나님이 역사하신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예수는 하나님의 뜻에 안에 있었다는 뜻이다.

 

늘 말씀은예수 사건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세 가지를 말해 준다. 첫째는 그의 이름을 예수라고 하라에서 드러난다. 예수는 예수아(죠쉬아), 즉 여호수아와 뜻이 같다. ‘여호와(하나님)는 구원이시다!’ 우리는 예수를 통해서 하나님이 어떤 하나님인지 다시 인식하게 된다. 하나님은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구원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는 구약성경에서도 계속 들려지는 이야기다. 특별히, 출애굽 사건은 그것을 극명히 드러내고 있다. 그래서 십계명에서도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켜야 하는 이유로, 하나님의 구원을 기억하기 위함이 제시된다.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은 아주 실제적인 것이었다. 애굽의 종살이에서 구원하시는 하나님, 그들의 하나님은 구원하시는 하나님이다.

 

마태복음에서는 예수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라고 선포한다. 성경의 죄는 실정법적인 죄라기보다는 신학적인 죄이다. ,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말해지는 죄이다. 하나님은 생명의 근원이신데, 우리가 죄를 지었다는 뜻은 우리가 생명으로부터 멀어졌다는 뜻이다. 지금도 우리는 생명에서 멀어져, 죽음의 일만 하며 산다.

 

구원이란, 죽음의 일을 하는 나쁜 놈이 예수를 믿으면, 그 사람의 도덕적 상태와 상관없이 그 사람을 천국으로 옮겨준다는 뜻이 아니다. 구원이란 죽음의 일을 하던 존재가 생명의 일을 하는 존재로 변화된다는 뜻이다. 어떻게? 예수를 믿음으로! 믿는다는 것은 믿음의 존재와 일치를 이룬다는 뜻이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예수의 삶과 일치된 삶을 산다는 뜻이다. 그래서, 우리가 예수를 믿으면, 예수처럼 십자가를 질뿐 아니라, 예수처럼 죽게 되고, 예수처럼 부활하게 된다.

 

그래서, 우리가 예수를 믿게 되면, 예수의 남은 고난을 우리의 육체에 채우게 되는 것이고, 우리가 고난을 받으나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우리는 예수처럼 한나님께 의인으로 인정받아, 반드시 부활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로, 예수 사건이 의미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이루진다는 것을 말해 준다. 예수 사건은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난 사건이 아니다. 생명이란 원래 그렇다. 어느 날 갑자기 이루어지는 생명 사건이란 없다. 패스트푸드 점에서 하는 것처럼, 자판기에서 뽑는 것처럼, 갑자기 이루어지지 않는다.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서, 소쩍새는 봄부터 울어 댄다. 가을이 되어야 비로소 국화꽃은 핀다.

 

하나님의 말씀이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안다면, 우리는 그렇게 조바심 낼 필요 없다. 우리에게 필요한 덕목은 인내이다. 그래서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중 가장 마지막에 인내가 들어가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기다림(인내)는 지루하지 않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이루진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셋째로, 예수 사건이 의미하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것이다. 누가 나와 함께 하는지를 아는 것에 따라서 인생은 달라진다. 하나님은 예수와 함께 하셨다. 그가 죽을 때만 아니라, 그가 태어날 때도 하나님은 예수와 함께 하셨다. 예수 사건은 우리가 누구와 함께 있는지를 알려준다. 아무리 어두운 인생의 터널을 지날 지라도 두려워하지 말 것은, 다윗이 고백한 대로,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우리의 삶을 지키시기 때문이다.

 

예수의 탄생과 삶과, 죽음과 부활은 사건이다. 그 사건을 경험한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에 대한 이야기가 새롭게 다가올 것이다. 그리고, 그 사건을 통해서 우리가 생명으로 인도되었음을,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것을,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알고, 믿음으로 살아가게 될 것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참된 평안이 넘칠 것이다.


'바이블 오디세이 I'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하자  (0) 2018.01.04
시므온과 안나가 만난 예수  (0) 2018.01.04
내가 살 집  (0) 2018.01.04
예수가 온다  (0) 2017.12.18
그의 앞에 마음을 토하라  (0) 2017.12.18
Posted by 장준식
바이블 오디세이 I2018. 1. 4. 08:35

내가 살 집

(삼하 7:1-12)


다윗의 이야기를 보면, 다윗이 얼마나 하나님을 사모했는지 알 수 있다. 하나님에 대한 다윗의 사랑은 아가서에 등장하는 여인의 마음 같다. 어떤 대상에 대한 열망과 사모는 아름다움을 낳는다.

 

본문 앞 이야기는 다윗이 하나님의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가져오는 이야기이다. 법궤가 예루살렘으로 들어올 때, 다윗은 하나님의 법궤 앞에서 춤추며 찬양했다. 이 일을 두고 다윗의 부인 미갈은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그 일로 인해 미갈은 평생 자식을 갖지 못하는 벌을 받았다.

 

하나님을 사모하고, 하나님 앞에서 열심을 내는 일은 귀한 일이다. 그러한 일을 못마땅하게 여기면 안된다. 미갈이 다윗과 함께 하나님의 법궤 앞에서 춤추며 찬양했다면 미갈의 운명은 바뀌었을 것이다. 아마도, 미갈에게서 난 자식이 다윗을 이어 왕위를 굳건하게 이어나갔을 것이다. 그런데,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 다윗의 열심에 대한 미갈의 비웃음 때문이었다. 안타깝다.

 

오늘 말씀은 이렇게 시작한다.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를 무찌르사 왕으로 궁에 평안히 살게 하신 때에”(1). 공간적 배경은 예루살렘이다. 이 말은 예루살렘에 평화가 깃들었다는 뜻이다. 참 감격스러운 말이다. 예루살렘에 평화가 깃든 적이 있었는가?

 

지금도 예루살렘은 평화롭지 못하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선언 때문에 세상이 시끄럽다. 유엔 회원국들이 모여 트럼프 대통령의 예루살렘 지위 결정에 대한 철회를 요구하며 찬반 투표를 했고, 압도적인 표차이로, 트럼프 대통령의 선언을 거부했다. 향후 국제정세가 어떻게 될지, 우려된다.

 

예루살렘의 지위에 대한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기독교인들은 성경을 보기 때문에 예루살렘은 당연히 이스라엘의 영토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역사를 보면, 예루살렘이 이스라엘의 영토로 인정된 역사는 그렇게 길지 않다. 예루살렘은 고대로부터 누구나 탐내는 전략적 요충지였고, 그곳을 놓아두고 많은 나라들이 전쟁을 벌였다. 그리고, 1948년 이스라엘 정부가 세워지기 전까지 오랜 세월동안 예루살렘은 주인 없는 땅이었다.

 

지금까지도 국제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그만큼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라는 뜻) 예루살렘을 하나님의 도성으로 세운 장본인이 바로 다윗이다. 그리고 다윗은 예루살렘에 평화를 가져왔다. 그때 다윗은 이런 생각을 한다. “하나님께 집을 지어드렸으면 좋겠다!”

 

그가 이러한 생각을 한 이유는 양심의 가책 때문인 것 같다. 자신은 백향목으로 지은 궁전에 사는데, 하나님의 궤는 여전히 장막(텐트) 안에 있었다. 그래서 그는 선지자 나단을 불러 자신의 속 이야기를 털어 놓는다.

 

그런데, 이야기의 전개를 보면, 다윗의 생각이 그렇게 좋은 생각만은 아닌 것 같다. 우선, 이런 질문부터 해보자. 하나님께 집이 필요한가? 많은 사람들은 성전이 하나님의 집이라고 생각한다. 요즘 사람들은 교회당 건물이 하나님의 집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은 굉장히 위험하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편재성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편재성이란, 하나님은 어디에든 임재하신다는 뜻이다. 그런데, 성전, 또는 교회로 하나님의 임재를 가두어 놓으면, 사람들은 성전, 또는 교회에서만 하나님을 섬길 뿐, 그 바깥 삶의 영역에서는 하나님의 부재를 경험하게 된다.

 

이것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실제로 벌어졌던 일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성전에 가두어놓고, 성전에서 드리는 제사만으로 하나님을 잘 섬기고 있다고 생각했다. 선지자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그러한 잘못과 착각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대표적인 예를 아모스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내가 너희 절기들을 미워하여 멸시하며 너희 성회들을 기뻐하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내게 번제나 소제를 드릴지라도 내가 받지 아니할 것이요 너희의 살진 희생의 화목제도 내가 돌아보지 아니하리라 네 노랫소리를 내 앞에서 그칠지어다 네 비파소리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라”(5:21-23).

 

오늘 말씀을 보면, 다윗이 나단 선지자를 불러,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며 여호와께 집을 지어드려야겠다고 했을 때, 하나님은 다윗에게 이렇게 되물으신다. “네가 나를 위하여 내가 살 집을 건축하겠느냐?”(5). 만약 하나님이 다윗의 계획을 긍정하셨다면, 이렇게 되묻지 않으셨을 것이다. 그저 다윗이 계획을 칭찬하셨을 것이다. “아이고, 고맙구나.”

 

그러나 하나님은 다윗에게 자신이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해 내시던 날부터 이제까지 건축된 성전에 거하지 않고 장막과 성막 안에 거했던 것을 말씀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은 어느 지파에게도 자신을 위하여 백향목 집을 건축하라고 지시한 적이 없다고 말씀하신다.

 

아무리 믿음이 좋은, 하나님을 사모하는 다윗 같은 신앙인이라 할지라도, 지금 본문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윗이 하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 하나님을 위해서 내가 무엇인가를 해야한다는 부담감 또는 자책감, 그리고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그것이다.

 

그런데, 오늘 말씀을 보면, 집을 짓는 것은 다윗이 아니라, 오히려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사무엘하 7장은 소위, 다윗 언약이 세워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다윗 언약이란, 하나님께서 다윗의 집을 영원히 견고케 하시겠다는 약속이다. 하나님은 나단 선지자를 통하여 다윗 언약에 대한 신탁을 내리시는데, 하나님은 다윗에게 세 가지를 약속하신다. 다윗의 집, 다윗의 나라, 그리고 다윗의 왕위에 대한 약속이 그것이다. 하나님은 이 세가지를 영원히 보전하시고, 영원히 견고하게 만들겠다고 약속하신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다윗 언약이 중요한 이유는 이 언약이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성취되었다고 믿기 때문이다. 대림절 네번째 주일을 맞아, 사무엘하의 말씀과 함께 읽어야 하는 말씀은 누가복음이다. 누가복음 1장에는 가브리엘 천사가 다윗의 자손 요셉과 약혼한 처녀 마리아에게 나타나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이야기가 있다. 가브리엘 천사는 마리아에게 나타나 이렇게 말한다.


마리아여 무서워하지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니리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그는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을 왕으로 다스리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1:30-33).

 

우리가 하나님의 집을 지어드리는 게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의 집을 지어주신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지어주시는 집은 이런 집이다.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라”(삼하 7:11). 이러한 집을 지어주시겠다는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성취되었다.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11:28).

 

편히 쉴 수 있는 집이 있는 게 얼마나 중요한가. 힘들고 어려운 일을 겪었더라도 편히 쉴 수 있는 집이 있으면, 그곳에서 평안히 쉬면서 힘들고 어려운 일을 헤쳐나갈 수 있는 새로운 힘을 얻는다.

 

하나님께서 영원하고 견고한 집을 지어주시겠다고 다윗에게 주신 약속, 그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성취되었는데, 그 약속을 우리의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길은 믿음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된 하나님의 약속을 우리가 누리게 된다는 뜻이다.

 

여러분은 어떠한 집에 살고 있는가? 내가 사는 집은 내가 내 힘으로 지은 백향목 집이 아니라, 내가 살 집은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주신 약속, 그리고 그 약속의 성취인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지어진 영원하고 견고한 집이다. 내가 살 집은 좀과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지 못하는 곳이다.


오늘 날 다윗의 동네에 구주가 나셨으니, 우리의 주님은 우리에게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평안히 쉴 집을 건축해 주시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다. 하나님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잠시 내려놓고,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시는 영원하고 견고한 집을 받아들자. 우리 모두 그 집에서 평화롭게 영원히 살자.


'바이블 오디세이 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므온과 안나가 만난 예수  (0) 2018.01.04
예수 사건  (0) 2018.01.04
예수가 온다  (0) 2017.12.18
그의 앞에 마음을 토하라  (0) 2017.12.18
위로  (1) 2017.12.12
Posted by 장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