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과 이야기2015. 11. 14. 04:05

봄날은 간다

 

봄날은 간다, – 참 슬픈 문장이다. 이 문장을 처음 세상에 내놓은 사람은 가수 백설희 씨이다. 그 이후, 이미자, 조용필, 나훈아, 장사익 씨 등이 리메이크해 불러 대중들에게 더욱더 알려진 노래이다.

 

봄날은 간다,는 역설적인 문장이다. 이 문장에는 한국전쟁 통에 봄날을 겪은 한() 맺힌 한국인들의 마음이 담겨 있다. 전쟁은 이렇게 비참한데, 여전히 봄날은 찬란한 역설적인 상황이 담겨 있다.

 

(비교적) 젊은 나는, 이영애와 유지태가 주연한 영화 <봄날은 간다, 2001년 작>를 통해 이 문장을 접했다. 사실, 그때만 해도 봄날은 간다의 문장보다는 이영애의 미모만 눈에 들어왔다. 그러나 40대에 들어선 지금, 내게는 봄날은 간다의 문장만 눈에 들어온다. 문장의 발견이라고나 할까.

 

내 어린 시절, 이미자가 봄날은 간다를 부른 것을 TV에서 본 기억이 어렴풋이 난다. 그 제목이 기억나는 것이 아니라, ‘연분홍 치마가 봄바람에 휘날리더라~’는 가사가 기억난다. 20대 후반, 젊음이 넘칠 때 본 <봄날은 간다>의 영화에서 기억나는 건, 영화 속의 풋풋한 사랑 이야기와 봄날은 간다의 그 시적인 표현만이 생각난다. 그런데, 지금은 봄날은 간다라는 문장이 슬프게 다가온다. 이 몹쓸 세상을 알아버린 탓일 거다. 세상의 이치에 나를 이입시킬 줄 알아버렸기 때문일 거다.

 

나는 어느 순간, ‘봄날이라는 보통명사에, ‘의 존재를 이입시킬 줄 알게 되었다. 그러니까, ‘봄날은 간다의 주어인 봄날가 된 것이다. 문장에서 주어는 어떤 서술어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그 뜻이 완전히 달라진다. 그런데, ‘봄날은 간다의 문장에서 주어인 봄날은 하필이면 간다라는 서술어를 만나서, 슬퍼졌다.

 

만약, 주어 봄날이 서술어 온다를 만났으면 그 분위기는 완전히 달려졌을 것이다. ‘봄날은 온다라는 문장은 더 이상 슬프지 않고, 희망적이다. 이처럼, 주어는 어떤 서술어를 만나냐에 따라서 운명이 좌우된다. ‘봄날이라는 주어 대신 겨울이라는 주어를 생각해 보자. ‘겨울은 간다.’ 이 문장에서 주어 겨울이 봄날은 간다의 문장에서와 같은 서술어를 만났지만, ‘겨울은 간다라는 문장은 봄날은 간다의 문장과는 다르게 슬프지 않고 오히려 희망적이다.

 

이 문장에서처럼 사람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인생이 달라지는 것 같다. ‘봄날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간다의 서술어 같은 사람을 만나면 그 인생은 슬프다. ‘겨울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간다의 서술어 같은 사람을 만나면 그 인생은 희망적이다. 그러므로, 인생은 내가 어떠한 주어의 모습을 하고 살고 있느냐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주어인 내가 어떠한 서술어를 만났느냐이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누구를 만나고 있는가. 만나면 따뜻해지는 서술어 같은 사람, 그런 사람을 만나고 싶다. 인생은 짧으니까. 봄날은 가니까.

 

'풍경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 못 이루는 밤  (0) 2016.01.26
부성애  (0) 2015.12.19
비 오는 날의 도너츠  (0) 2015.11.01
지우개와 놀이  (0) 2015.11.01
조경과 국정교과서  (0) 2015.10.28
Posted by 장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