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오디세이 I2018. 5. 18. 09:17

열매와 행함

(마태복음 7:15-27)

 

기형도라는 시인이 있다. 1960년 생인데, 28살의 나이로 요절한 시인이다. 그는 중앙일보 기자이기도 했다. 그의 시집은 그가 죽은 후 유고시집으로 발간되었는데, 한국 문학평론계의 거장 김현 교수가 <입 속의 검은 잎>이라는 제목으로 1989년도에 출간했다.

 

한국인으로서 문학을 좋아하는 사람들 치고 기형도 시인의 시를 잃어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그의 시는 많은 문인들에게 영감을 준다. 그 중에서 목사인 나의 시선을 사로 잡은 시가 있다. (아마 나 뿐 아니라 그의 시를 읽은 모든 목사들이 이 시에 마음을 빼앗겼을 것이다.) <우리 동네 목사님>이라는 시이다.

 

우리 동네 목사님/ 기형도

 

읍내에서 그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철공서 앞에서 자전거를 세우고 그는

양철 홈통을 반듯하게 펴는 대장장이의

망치질을 조용히 보고 있었다

자전거 짐틀 위에는 두껍고 딱딱해 보이는

성경책만한 송판들이 실려 있었다

교인들은 교회당 꽃밭을 마구 밟고 다녔다, 일주일 전에

목사님은 폐렴으로 둘째아이를 잃었다, 장마통에

교인들은 반으로 줄었다, 더구나 그는

큰 소리로 기도하거나 손뼉을 치며

찬송하는 법도 없어

교인들은 주일마다 쑤군거렸다, 학생회 소년들과

목사관 뒤터에 푸성귀를 심다가

저녁 예배에 늦은 적도 있었다

성경이 아니라 생활에 밑줄을 그어야 한다

그의 말은 집사들 사이에서

맹렬한 분노를 자아냈다, 폐렴으로 아이를 잃자

마을 전체가 은밀히 눈빛을 주고 받으며

고개를 끄덕였다, 다음주에 그는 우리 마을을 떠나야 한다

어두운 천막교회 천장에 늘어진 작은 전구처럼

하늘에는 어느덧 하나둘 맑은 별들이 켜지고

대장장이도 주섬주섬 공구를 챙겨들었다

한참 동안 무엇인가 생각하던 목사님은 그제서야

동네를 향해 천천히 페달을 밟았다, 저녁 공기 속에서

그의 친숙한 얼굴은 어딘지 조금 쓸쓸해 보였다

 

우리 동네 목사님이 평소에 강조한 것은 성경이 아니라 생활에 밑줄을 그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분위기가 이상하다. 이 말에 교회 집사들은 분노한다. 왜 그들은 목사님의 말에 분노했을까? 그들은 반대로, 생활이 아니라 성경에 밑줄을 긋고 살아갔기 때문이다. 우리도 범하는 오류이다. 우리도 성경에는 열심히 밑줄을 그으면서, 생활에는 밑줄을 잘 긋지 않는다.

 

오늘 말씀은 소위 산상수훈의 마지막 교훈이다. 마지막 교훈에서 예수님이 강조하는 것은 열매행함이다. 이것과 관련된 핵심 구절은 이것이다.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20)는 말씀과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자는 자라야 들어가리라”(21)이다.

 

이 말씀을 오해하면 안 된다. 열매로 안다는 것은 결과주의를 말하는 게 아니다. 열매, 즉 결과만 좋으면 다 용서된다는 뜻이 아니다. 우리 나라 속담에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는 말이 있다. 콩을 심었는데, 팥이 나면 이상한 거다. 팥 심었는데 콩이 나면 이상한 거다.

 

열매는 정직하다. 포도나무는 포도 열매를 맺고, 무화과나무는 무화과 열매를 맺는다. 자연은 정직하다. 그런데, 유독 인간만이 겉보기와는 완전히 다른 열매를 맺는다. 우리 나라 속담에 이런 말이 있다.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그래서 김춘수 시인은 이런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 “나는 시방 위험한 짐승이다.”

 

어떤 신문 기사를 보니 한국 바다에서 백상아리가 잡혔다 한다. 양식을 하기 위해 쳐 놓은 정치망에 상어가 걸려 죽은 채로 발견된 것이다. 그 기사를 접한 사람들의 댓글이 참 재미있었다. 어떤 사람이 이런 댓글을 달았다. “이제 바다도 마음대로 못 가겠네.” 그랬더니 그에 대해 어떤 사람이 이런 댓글을 달았다. “마음대로 다니지 못하는 것은 우리가 아니라 상어들이지요! 인간들이 쳐 놓은 그물에 걸려 죽는 상어가 얼마나 많은데사람이 백상아리한테 물려 죽는 비율은 로또에 맞는 비율보다 적어요. 그러나, 얼마나 많은 상어가 사람들의 손에 죽습니까?”

 

정말 맞는 말이다.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여느 맹수가 아니라, 인간이다. 인간은 스스로 얼마나 위험한 존재인지 자각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우리는 세상이 위험하다고 손가락질 하기 전에, 자신이 얼마나 위험한지 자신과 세상에 선언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가만히 앉아 숨쉬기와 그냥 가만히 있기가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선한 일라고 생각한다. 숨만 쉬어도 공해를 만들어 내고, 뭣 좀 해 본다고 손만 대면 망치고 죄를 생산해내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거듭나게 된다는 신앙을 가지고 있다. 거듭난다는 말을 열매와 행함에 비추어서 생각해 보면, 겉과 속이 다른 가장 위험한 짐승의 탈을 벗고, 겉과 속이 같은, 즉 포도나무에서 포도가 열리고, 무화과나무에서 무화과가 열리듯이, 그리스도인으로서 성령의 열매(인간이 맺을 수 있는 가장 선한 열매)를 맺는 참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것은 사도 요한이 강조한 것과도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한다. 요한은 요한1서에서 이렇게 말한다.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1 3:18). 사랑은 말과 혀로하는 것이 아니라,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는 것이다. 사랑은 행함의 문제이지, 말함의 문제가 아니다.

 

논어에 보면 이런 구절이 있다. ,ㅡ 子曰, "弟子入則孝, 出則弟, 謹而信, 汎愛衆而親仁. 行有餘力, 則而學文" (학이편 6)

자왈, "제자입즉효, 출즉제, 근이신, 범애증이친인. 행유여력, 즉이학문"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젊은이는 [집에] 들어오면 효도하고 [집을]떠나서는 우애로우며, 삼가고 믿음이 있으며 널리 대중을 아끼면서도 어진[] 사람을 가까이한다. [이것들을] 실천하고 남는 힘이 있으면 곧 글(학문)을 배운다."

 

무엇보다 '사람이 먼저 되어야 한다'는 공자님의 말씀이다. 공자의 인간론의 핵심은 인()인데, 이것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 또는 '사람을 사람답게 대하는 것'을 가리킨다. 사람다움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 사람을 사람답게 대하는 것이다. 이것을 하지 못하면서 학문을 한들 아무 소용이 없다는 뜻이다.

 

열매행함이 없으면, 아무리 주여 주여외쳐도 그 사람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될 수 없다. 천국에 못 간다. 열매와 행함은 거듭남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그리고 사람됨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귀한 말씀이다. 우리 주님은 구원의 열매를 맺으셨고, 행함으로 십자가를 지셨다. 우리가 참인간이고 참그리스도인이고, 참 거듭난 피조물이라면, 선한 열매를 맺을 것이고 사랑의 행위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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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장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