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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블 오디세이 I2017. 7. 17. 01:54

사랑의 나눔

(룻기 4:7-15)


몬터레이 수족관에서 가져온 사진 바닷새 위장에서 꺼낸 물건들


무심코 던진 돌에 개구리는 맞아 죽는다!”

저러한 쓰레기를 버리면서 그 누구도 나쁜 생각을 품지 않았을 것이다. “내가 이거 버리면 새가 먹겠지.. 낄낄”, 이런 생각하며 쓰레기를 버린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냥, 아무 생각없이 버렸을 것이다. 그러나, 결과는 참담하다. 귀중한 생명을 빼앗아가는 결과를 낳았다. 우리의 행동 하나하나에는 생각과 배려가 들어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가 무심코 던진 말, 행동이 누군가(또는 무엇)에게 상처가 될 수 있다.

 

성경은 온통 사랑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 차 있다. 왜 성경은 그렇게 사랑에 대해서 강조하고, 또 강조하는가? 왜냐하면, 사랑의 나눔이 우리에게 생명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가장 귀한 것은 생명이다.

 

생명은 약탈이고, 자기주장이다. 그렇다 보니, 자기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생명을 가진 존재는 약탈하고 자기주장을 펼친다. 그것이 갈등의 원인이 되고, 죄를 낳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사랑은 자기 생명을 지키기 위한 약탈이나 자기주장을 넘어서는, 더불어 생명을 풍성하게 누리는 나눔이다. 인간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여기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생명은 필연적으로 약탈이고 자기 주장이지만, 그것을 넘어서서 더불어 함께 나누며 평화롭게 살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존재가 바로 인간이다.

 

그것의 가능성을 보여주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다. 십자가 위에서 죽기까지 자기를 버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에 대한 사랑은 인간이 얼마나 위대한 존재인지를 보여주는 가장 감동적인 휴먼드라마이다.

 

우리는 신앙생활을 하면서 예수님을 만나고 싶어한다. 어떤 사람은 예수님을 만나기 위하여 기도원에 들어가 소나무 한 그루를 뽑으려 한다. 어떤 사람은 예수님을 만나기 위하여 깊은 절망과 고독 가운데로 자기 자신을 밀어 넣는다. 그러나, 그러한 것은 다 부질 없는 일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는가? 바로, 사랑의 나눔이다. 사랑의 나눔이 있는 곳에 그리스도께서 계신다.

 

사랑을 나누는 방식은 수 없이 많다. 그러나, 어떠한 방식이든 두 가지를 거치게 되어 있다. 사랑의 나눔에는 나의 시간과 수고(노동력)가 들어간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의 정서(감정)가 들어간다. 사랑의 나눔에는 반드시 마음(Heart)’이 들어간다.

 

건강한 사람인지 아닌지, 건강한 교회인지 아닌지를 보려면, 사랑의 나눔을 어떻게 하는지 보면 안다. 건강하지 못한 존재는 무엇인가 채우려고만한다. 그러나, 반대로 건강한 존재는 무엇인가 나누려한다.

 

우리 교회에서 밀알 봉사도 하고, 홈리스 봉사도 하는데, 이러한 일들은 참으로 귀한 일들이다. 복지국가에 살다 보니, 이러한 봉사를 하는 데 많은 에너지가 드는 것도 아니다. 2년쯤 된 것 같은데, 어느 신문사에 이런 기고문을 낸 적이 있다. 복지국가에서의 사랑의 나눔이란 어떤 기관에 찾아가서 봉사하는 것도 사랑의 나눔이겠지만, 무엇보다, 세금을 성실하게 내는 것도 사랑의 나눔이라는 주장의 글이었다. 그 글을 잃고 많은 분들이 공감했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한국의 복지는 아직까지 부족한 면이 많다. 일손이 부족해서 봉사자들의 도움의 손길이 절실한 곳이 많다. 미국으로 오기 전, 교회 청년들과 봉사자들을 데리고 한사랑마을이라는 곳으로 봉사를 정기적으로 갔다. 첫날 가서 있었던 일은 지금도 기억에 생생하다. ‘한사랑마을은 중복장애자들을 돌보는 기관이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자기 혼자 무엇인가를 할 수 없는 아이들이 모여 사는 곳이다.  밥도 먹여줘야 하고, 목욕도 시켜줘야 하고, 대소변도 받아줘야 한다. 그중에 기억에 남는 친구가 있다. 김동문. 어떻게 되었는지, 정말 궁금하다. 가자마자 그 친구랑 친해졌는데, 화장실 쪽에서 헝아헝아부르는 소리가 나서 가보니, 똥을 푸지게 싸 놓았다. 그 똥 다 치워주고, 씻겨주고, 밥도 먹여주었다.

 

사랑의 나눔은 힘든 일이다. 그러나, 우리가 사랑의 나눔을 멈추지 않고, 힘써 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그곳에, 사랑의 나눔이 있는 곳에 그리스도께서 계시기 때문이다.

 

고대 이스라엘에서 사랑의 나눔이 대표적인 방식 중 하나가, ‘기업 무를 자였다. 남편이나 아들이 모두 죽은 여인네들은 그 당시 살아갈 길이 없었다. 그러나, ‘기업 무를 자라는 율법을 통해서 그들은 생명을 유지할 희망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 기업 무를 자를 시행해야 할 당사자가 그것을 시행하느냐 마느냐에 따라서 운명이 갈리는 것이다.

 

오늘 말씀에서 보듯이, 보아스는 기업 무를 자의 율법(하나님의 말씀)을 성실하게 시행하는 것을 본다. 절차를 지키며 신속하게 자기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인 기업 무를 자의 사랑의 나눔을 시행한다. 보아스의 사랑의 나눔으로 인해 실질적인 혜택을 입은 자들은 룻과 나오미이다. 그러나, 보아스의 사랑의 나눔에는 놀라운 이야기가 숨겨져 있다.

 

우리가 읽지는 않았지만, 룻기는 족보로 끝난다. 그 족보의 마지막을 보면 이렇다. 살몬은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룻기 4:21-22). 보아스의 사랑의 나눔 가운데 결국 다윗 왕이 태어난다. 우리가 알다시피, 다윗 왕의 후손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다. 보아스의 사랑의 나눔 가운데, 그리스도께서 계신 것을 본다.


(예화) 

1880 년 여름 미국 메릴랜드에서 있었던 일이다. 가가호호 방문해서 물건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가난한 고학생 젊은이가 있었다. 그렇게 온종일 방문판매를 다녔기 때문에 저녁 무렵에는 온몸이 지칠대로 지쳤고 배도 고팠다. 하지만 주머니에는 다임(10센트) 동전 하나밖에 없었다. 그 돈으로는 뭘 사먹을 수도 없었다. '다음 집에 가서는 먹을 것을 좀 달라고 해야지.' 젊은이는 그런 생각을 하면서 발걸음을 옮겼다. "계십니까?"

현관 문을 두드리자 어여쁜 소녀가 나왔다.

부끄러움이 많은 젊은이는 차마 배고프다는 말은 못 하고 물 한 잔만 달라고 했다. 그러나 소녀는 젊은이가 배가 고프다는 사실을 알았고, 큰 잔 가득 우유를 담아 왔다. 젊은이는 그 우유를 단숨에 마셨다. 그러자 온몸에서 새로운 힘이 나는듯 했다. "우유값으로 얼마를 주면 될까요?" 소녀는 이렇게 답했다. "그럴 필요 없어요. 우리 엄마는 남에게 친절을 베풀면서 돈을 받지 말라고 하셨거든요." 이 말에 큰 깨우침을 얻은 젊은이는 진심으로 고맙다고 말했다.

그동안 공부하면서 학비 마련이 너무 힘들어 모든 것을 포기하려고 했던 젊은이는 그날 우유 한 잔의 배려로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는 새로운 힘을 얻었다. 그로부터 10여 년이 흘렀다.

성인이 된 소녀는 그만 병에 걸리고 말았다. 그 도시의 병원에서는 감당할 수 없는 중병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그래서 큰 도시에서 전문의를 모셔와야만 했다. 그 의사의 이름은 하워드 켈리, 소녀에게 우유 한 잔을 얻어 마신 바로 그 젊은이였다. 켈리 박사는 환자를 보고 단번에 그 소녀임을 눈치챘다. 그리고 모든 정성과 의술을 동원해 그녀를 치료하기 시작했다. 정성이 통했던 것인지 중병임에도 마침내 치료에 성공했다. 죽음의 문턱에서 살아난 여인은 퇴원을 앞두고 치료비 청구서를 받았다. 비용이 엄청나게 나올것이라 걱정하며 청구서 봉투를 뜯었는데, 거기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적혀 있었다. "우유 한 잔으로 모두 지불되었음." 이 하워드 켈리는 미국 존스홉킨스병원 설립자이다

 

사랑하는 여러분, 사랑의 나눔 있는 곳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신다. 실제로, 보아스의 사랑의 나눔 덕분에 룻을 통하여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 왕을 낳았다. 그리고, 오랜 시간이 지나, 그 혈통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셨다. 사랑의 나눔이 있는 곳에 예수 그리스도(하나님)께서 계신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 우리 교회에서 앞으로 더 많은 사랑의 나눔이 있기를 소망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이다. 사랑의 나눔 있는 곳에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사랑의 나눔을 풍성하게 해나가는 일은 너무도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사랑의 나눔 있는 곳에 그리스도(하나님)께서 계시다는 것을 믿고, 우리 교회에 앞으로 더 많은 사랑의 나눔이 있게 해달라는 소망을 담아, 이 찬양을 함께 부르자.

 

사랑의 나눔, 있는 곳에, 하나님께서 계시도다

사랑의 나눔, 있는 곳에, 예수님께서 계시도다

사랑의 나눔, 있는 곳에, 성령님께서 계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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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장준식
바이블 오디세이 I2017. 7. 17. 01:47

안 되면 되게 하라

(룻기 3: 1-13)


나는 초등학교 때 보이스카웃트(Boy Scout)와 아람단(한국 청소년 연맹, Korea Youth Association) 단원이었다. 보이스카웃트는 미국에서 건너온 청소년 단체이지만, 아람단은 한국 자생 청소년 단체이다(초등학생은 아람단, 중학생은 누리단, 고등학생은 한별단으로 부른다). 4학년때는 보이스카웃트 단원이었지만, 5,6학년 때는 아람단 단원이었다.

 

6학년 때 아람단 행사 중 특전사를 방문한 적이 있다. 김포 쪽에 있는 제 3공수여단이었든데, 그곳에 도착해서 인상 깊었던 구호가 있었다. 그것은 바로 안 되면 되게 하라라는 구호였다. 그 문구를 보고 어린 나이에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고, 지금까지도 그것이 나의 머릿속에서 지워지지가 않는다.

 

안 되는 일을 어떻게 되게 할 수 있을까? 요즘엔 한국에서 대학교를 가려면, 다음의 네 가지가 필요하다는 말이 떠돈다. 첫째, 할아버지의 경제력, 둘째, 엄마의 정보력, 셋째, 동생의 희생, 넷째, 아빠의 무관심. 이것이 맞아 떨어지면, 한국에서 아이는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고 한다. (아빠의 무관심이 안 되는 일을 되게 하는 요건 중 하나라고 하니, 아내분들은 잘 명심하시라.)

 

인생을 어느 정도 산 지금, 나는 안 되면 되게 하라는 말을 이렇게 이해한다. ‘도전은 아름다운 것이다. 도전하는 데는 전략이 필요하다. 최선을 다한 후에 결과를 하나님께 맡기고 겸허하게 받아 들이라.’ 우리는 안 된다고 말하기 전에, 무엇이든지 도전해 보는 강인한 정신이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가 감당하기 힘든 많은 문제들이 우리의 삶 가운데 즐비하기 때문이다.

 

오늘 말씀은 나오미와 룻이 기업무를 자인 보아스가 자기의 책임을 다하도록 도전하는 이야기이다. 나오미가 엄마라면, 룻은 딸(며느리이긴 하지만)이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성공하려면 엄마의 정보력은 필수다. 그리고 자녀의 노력 또한 필수이다. 그런데, 오늘 말씀에서 보듯이, 룻은 이방 여인이라 베들레헴에서의 삶이 돌아가는 사정에 어두운 반면, ()엄마 나오미의 정보력은 장난이 아니다. 나오미는 그곳의 경제 돌아가는 일과 문화, 인간 관계까지 모두 꿰뚫고 있다. 그리고 룻은 () 엄마가 말씀하는 대로 순종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제 그들은 안 되는 일을 되게 하는 일을 꾸민다.

 

나오미는 룻에게 이렇게 말한다. “내 딸아 내가 너를 위하여 안식할 곳을 구하여 너를 복되게 하여야 하지 않겠느냐”(1). 무슨 말인가? 룻에게 필요한 안식할 곳은 결혼을 말한다. 그 당시, 여인이 안식할 곳은 결혼하는 일 외에는 딱히 없었다. 그런데, 문제는 이방 여인이고 과부인 룻이 결혼하는 게 쉽지 않았다는 것이다. 위의 표현대로, 그들에게 결혼은 안 되는 일이었다.

 

대단한 정보력을 지닌 나오미는 룻이 어떻게 행동을 취해야 할지 상세하게 알려준다. 무엇보다 작전 개시일은 타작마당이 끝나고 먹고 마시기를 다 한 날이다. , 추수하고 기분 좋은 날을 택한 것이다. 이것은 정말 지혜이다. 사람들은 마음이 넉넉해져 있을 때 어떠한 부탁이든지 들어주는 법이다. 복음서에 나오는 나쁜 일을 저지르는 헤로디아도 헤롯의 기분을 좋게 만든 다음에 세례 요한의 목을 구했을 때, 그 목적을 이룬 것을 본다.

 

요즘은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인데, 소통의 능력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일이다. 목적을 이루려면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게 중요하다. (자녀들은 잘 들으라. 엄마 아빠에게 무조건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해달라고 조르지 말고, 엄마 아빠의 기분을 좋게 만든 후에 원하는 것을 제시하라. 그러면, 반드시 부모님은 여러분의 말을 들어줄 것이다.)

 

나오미의 계획은 엄청 치밀하다. 보라. “너는 목욕하고 기름을 바르고 의복을 입고 타작마당에 내려가서 그 사람이 먹고 마시기를 다 하기까지는 그에게 보이지 말고 그가 누울 때에 너는 그가 눕는 곳을 알았다가 들어가서 그의 발치 이불을 들고 거기 누우라”(3,4).

 

밀당이라는 말이 있다. 연애할 때, 남자와 여자가 서로 밀고 당겨서 연애를 성공적으로 이끌 때 쓰는 전략을 말한다. 밀당이 여기에 정확하게 적용된다. 나오미는 룻에게 이르기를 타작마당에서 잔치가 벌어지는 동안 보아스에게 모습을 보이지 말라고 한다. 그러면 보아스는 당연히 어떤 생각을 갖겠는가? ‘룻이 안보이네. 어디에 있지? 이렇게 좋은 날, 안 보이네.’하면서 궁금증을 유발할 것이다. 그리고, 결정적일 때 확실하게 대시하는 것이다. “그가 누울 때에 너는 그가 눕는 곳을 알았다가 들어가서 그의 발치 이불을 들고 거기 누우라.”

 

이게 보통 대담한 작전이 아니다. 잘못하다가는 결혼은 커녕 그마저 어렵게 돌아온 베들레헴에서 쫓겨날 수 있는 상황이다. 보아스가 어떻게 반응할 지 누가 알겠는가! 그러나, 언제나 도전에는 위험(Risk)이 따르는 법이다.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면 안된다. 해가 쬐일 때 풀을 말려야 한다(Make hay while the sunshine). 기회가 왔을 때 확실히 밀어 붙여야 한다.

 

우리는 여기서 한 남자와 한 여자의 거룩한 러브 스토리를 본다. 8절에 보면, 보아스와 룻이라는 말 대신에, ‘한 남자()’한 여인이라는 말이 등장한다. 한 남자와 한 여인의 거룩한 사랑 이야기는 한 밤 중에 누움누움사이에서 발생한다. 너무도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이다. 누웠던 한 남자는 자기 발치에 누워 있는 한 여인을 발견한다. ‘누구냐?’라는 한 남자의 질문에, 한 여인은 이렇게 대답한다. “나는 당신의 여종 룻이오니 당신의 옷자락을 펴 당신의 여종을 덮으소서 이는 당신이 기업을 무를 자가 됨이니이다”(9).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한국소설이 있다. 그 소설에 나오는 한 구절은 표현이 너무나 아름다워서 한국말 교재에 단골로 등장할 뿐 아니라, 한국어의 아름다움을 배우는 외국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져 있다. 이 부분이다. “밤중을 지난 무렵인지 죽은 듯이 고요한 속에서 짐승 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힐 듯이 들리며, 콩 포기와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 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뭇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붉은 대공이 향기같이 애잔하고 나귀들의 걸음도 시원하다.”

 

나는 룻의 대답이 이효석 소설에 나오는 표현만큼이나 아름다운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옷자락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카나프날개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단어는 새끼를 보호하는 독수리의 모습을 묘사할 때( 32:11), 하나님의 보호의 행위를 비유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하는 단어이다(시편 17:8, 36:7, 57:1, 61:4, 63:7, 91:4) (생명의 삶 Plus, 룻기, 67).

 

그리고 룻기서 2 12절에 보면, 보아스가 룻을 처음 만났을 때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날개 아래 보호 받으러 온 네게 온전한 상 주시기를 원하노라.” 보아스의 말을 인용한 당신의 옷자락을 펴 당신의 여종을 덮으소서라는 룻의 말은 이제 보아스 당신이 하나님을 대신하여 나를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라는 선언인 것이다. 이 얼마나 아름다운 표현인가!

 

치밀한 계획과 과감한 도전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 지, 우리는 오늘 말씀을 통해서 본다. 나오미와 룻에게 불가능해 보이던 결혼이라는 문제가 이들의 치밀한 계획과 과감한 도전 가운데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우리는 가슴 떨리면서 보게 된다.

 

이제, 나오미와 룻 측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다 했다. 그야말로, 진인사대천명의 시간이 왔다. “안 되면 되게 하라!” 우리의 삶에는 많은 문제들이 놓여 있다. 그 문제들 앞에서 넋 놓고 앉아 있을 수 없다. 나오미와 룻은 자신의 삶의 문제를 앞에 놓아두고, ‘보아스가 기업무를 자이니 그가 알아서 문제를 해결해 주겠지라며 넋 놓고 앉아 있지 않았다.

 

그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서 모험을 감행했다. 그들은 그들의 도전 가운데 하나님의 역사가 임재할 것을 믿었다. 과감하게 모험을 감행한 룻에게 보아스가 한 첫 번째 말은 이것이다. “내 딸아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네 말대로 네게 다 행하리라!” 우리가 우리 삶에 놓여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도우실 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무슨 최선을 다해서 어떠한 일을 감행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동일한 음성을 들려 주실 것이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네 말대로 네게 다 행하리라!”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안 되는 일이 되는 역사가 여러분의 삶 가운데 일어나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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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장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