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오디세이 II2024. 6. 21. 05:55

기도는 살리고 교만은 죽인다

 

사도행전 12장은 헤롯 아그립바 1세 치하 때에 발생한 박해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헤롯이라는 이름은 신약성경에 자주 등장합니다. 가장 유명한 헤롯은 예수님의 탄생 때에 예수님을 죽이려던 헤롯 대왕입니다. 헤롯 대왕이 죽은 후 헤롯 가문에서 유대 땅을 계속하여 통치했기 때문에 헤롯이란 이름이 성경에는 계속 등장합니다. 헤롯 아그립바 1세는 통치자로서 자질이 한참 모자른 자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유대인들의 환심을 사고자 세 가지 정책을 폅니다. 바리새파 전통을 철저히 옹호하는 종교 정책과 예루살렘 북쪽에 새 성벽을 건설하는 등의 민족주의 정책, 그리고 그리스도인 박해 정책이 그것입니다.

 

헤롯 아그립바 1세는 로마 정부를 등에 업고 그리스도인에 대한 박해 수위를 높여 갑니다. 급기야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사도들) 중 몇 명을 처단합니다. 대표적으로 예수님의 제자이자 요한의 형제인 야고보가 처형을 당합니다. 베드로, 야고보, 요한은 예수님의 열 두 제자 중 소위 말하는 이너 서클에 있었던 제자 중의 제자입니다. 정황을 보면, 야고보는 잡혀 죽고, 베드로는 잡혀 감옥에 갇히고, 요한은 가까스로 피신한 듯합니다. 헤롯 왕은 리더십 붕괴를 시도한 것이죠. 야고보가 제일 먼저 순교 당했다는 뜻은 야보고가 제자들 중에서도 가장 리더십이 두드러졌다는 뜻일 겁니다. 안타까운 일입니다.

 

베드로가 잡혀 옥에 갇힙니다. 헤롯은 베드로가 탈옥하지 못하도록 경계를 삼엄하게 합니다. 그런데, 베드로는 천사의 도움으로 그 감옥을 탈출합니다. 베드로의 탈옥 이야기는 영화 쇼생크 탈출보다 흥미진진합니다. 그런데, 베드로의 탈옥 이야기에는 특징이 한 가지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출애굽 사건에 빗대어 표현한다는 겁니다. 베드로는 탈옥하여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 집에 찾아가는데, 그곳에서 자신의 탈옥을 표현할 때 ‘엑세일라토’라는 용어를 씁니다. 이것은 ‘밖으로 이끌어 내셨다’는 뜻인데, 출애굽기에서 사용된 바로 그 용어입니다. 여기서 exodus, 즉 출애굽이라는 용어가 나왔습니다.

 

출애굽 모티브는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모티브입니다. 출애굽 사건은 구원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결정적인 사건입니다. 하나님은 애굽의 바로 왕의 압제로부터 이스라엘을 ‘밖으로 이끌어 내셨’습니다. 하나님은 헤롯 아그립바 1세의 압제로부터 베드로를 ‘밖으로 이끌어 내셨’습니다. 구원은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입니다. 구원은 억압에서 자유로 이동하는 운동입니다. 구원은 자유함입니다. 구원은 자유를 얻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원의 기본적인 개념을 아는 일은 중요합니다. 그래야 성경에서 말하는 구원이 뜬구름 잡는 용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원은 자유를 줍니다. 이것을 알아야 우리가 일상에서 맞닥뜨리는 일 가운데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은 그 어떠한 것이든 우리의 자유를 빼앗으려는 세력에 저항합니다. 자유를 빼앗긴 자들과 함께 합니다. 빼앗긴 자유를 다시 찾으려는 일에 동참합니다. 구원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그리스도인은 주님과 함께 그곳에 있습니다.

 

베드로는 감옥을 탈출하여 ‘교회’(함께 모여 기도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에 갔습니다. 교회가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기도는 오랜 기도였고, 절박한 기도였습니다. 베드로가 감옥을 탈출하여 도착한 곳은 기도의 자리였습니다. 베드로의 도착은 기도하는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었습니다. 우리는 이런 공동체를 꿈꿉니다. 우리 교회의 소그룹 모임을 재편하면서 가장 염두에 두는 것은 기도의 공동체 만들기입니다. 우리가 꿈꾸는 교회는 서로가 서로의 삶의 문제를 놓아두고 간절히, 절박하게 기도하는 교회 공동체입니다. 우리가 꿈꾸는 교회는 구원이 절실히 필요한 자들, 구원이 절실히 필요한 곳을 마음에 품고 함께 간절히, 절박하게 기도하는 교회 공동체입니다.

 

기도는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기도를 소홀히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신앙인에게는 기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기도하는 교회가 베드로를 살립니다. 기도하는 베드로가 자기 자신을 살립니다. 기도하는 자를 하나님께서 살리십니다. 기도하는 교회에 하나님께서 응답하십니다. 기도의 반대는 기도하지 않음이 아니라, 교만입니다. 교만은 죽입니다. 교만한 헤롯은 죽습니다.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꺾으십니다. 교만에 하나님이 응답하십니다. 교만은 최악의 대적입니다. 교만은 하나님의 대적이고 교회의 대적입니다. 삶의 대적입니다. 교만은 생명을 죽음으로 이끌기 때문입니다.

 

사도행전 12장은 죽을 위기에 처한 베드로가 하나님의 은총으로 살아나는 이야기를 전하면서 동시에 승승장구하던 헤롯 아그립바 1세가 하나님의 심판으로 갑작스럽게 죽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기도는 살리고 교만은 죽입니다. 교만한 자는 기도하지 않습니다. 기도하는 자는 교만해지지 않습니다. 기도하는 자는 살지만, 교만한 자는 죽습니다. 기도와 교만은 대척점에 있습니다. 기도의 반대는 기도하지 않음이 아니라 교만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기도는 살리고 교만은 죽입니다. 기도하는 자의 인생이 복됩니다.

Posted by 장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