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론과 인권

 

삼위일체론의 관건은 삼신론(다신론)이 되지 않으면서 어떻게 각자의 신격(위격)을 통일할 것이며, 일신론(Monotheism)이 되지 않으면서 어떻게 각자의 신격(위격)을 유지할 것이냐에 있다. 이것은 대단히 어려운 작업이다. 이 작업을 완성하기까지 기독교가 생긴 이래로 400년이란 세월이 필요했다.

 

기독교 신학에서는 하나님이 보유하고 있는 신성(Godhead)를 그리스도와 성령이 어떻게 동일한 신성(Godhead)를 지닌 존재로 설명할 것인가가 최대의 관심이다. 기독교 신학은 구약성경에 나타나는 유일신관을 유지하면서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을 유일신관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그 두 존재를 신적인 위격으로 자리매김할 것인가에 가장 큰 에너지를 쓴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해 수많은 교부들과 신학자들이 뛰어들었고, 단숨에 완벽한 기독교 삼위일체론을 완성한 것은 아니다. 아주 조금씩 생각이 발전했고, 생각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많은 사상들은 비정통적인 생각으로 밀려나기도 했다. 대표적인 예가, 양자 그리스도론(Christology of Adoptionism), 가현 그리스도론(docetic Christology), 그리고 양태 그리스도론(modalistic Christology) 등이 있다.

 

각 위격의 동일본질을 유지하며, 각 위격이 서로의 본질을 침범하지 않는 신론을 고안하는 일은 여간 어려운 작업이 아니다. 그러나 기독교 역사는 그러한 우를 많이 범했다. 양자 그리스도론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했고, 양태 그리스도은 성부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일치시켜 버렸다. 모두 올바르지 못한 기독론, 삼위일체론이다.

 

세 위격의 다양성과 통일성을 조화롭게 유지시키는 일은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발생하는 일을 올바로 처리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신이라는 개념, 진리라는 개념은 우리의 일상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진리에서 벗어나면 거기에는 필연적으로 폭력이 발생하는데, 신이라는 개념, 진리라는 개념을 잘못 설명하면 우리는 어처구니없게 폭력의 희생자가 되기 십상이다.

 

오늘날 인권 문제는 삼위일체론의 문제와 다르지 않다. 너와 나와 그의 인격의 다양성과 통일성을 어떻게 조화롭게 할 것인가가 인권의 가장 큰 관심사이다. 다양성이 강조되면 통일성이 사라져 너무 산만한 사회가 되고, 통일성이 강조되면 다양성이 사라져 너무 권위주의적인 사회가 된다.

 

기독교 신앙인들은 그동안 신학적으로는 삼위일체론을 주장하면서 실제생활 속에서는 군주신론(Monarchianism)을 신봉하는 것처럼 보여 왔다. 자기 자신 외에 다른 사람은 인권이 없는 양, 힘 센 사람이 얼마나 힘 없는 사람을 짓밟으며 살아왔는가. 그러면서 예수 믿고 구원 받아 천국 가라는 말은 기독교의 역사성을 말살하는 유체이탈 화법에 불과하다.

 

한국은 지금 차별금지법때문에 큰 논란에 휩싸여 있다. 차별금지법이 통과되면 설교 시간에 죄인죄인이라 하면 처벌받는다는 오해가 팽배하다. 차별금지법은 반기독교적인 법이 아니라, 오히려 친기독교적인 법이다. 그런데 왜 이렇게 그 법을 오해하며 반대할까? 나는 그 이유가 한국교회의 개신교인들의 천박한 삼위일체론의 이해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기독교 신학은 하나의 도그마, 또는 선동이 아니라 실제생활을 구성하는 세계관이고 생활관이다. 우리는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말하고 행동한다. 하나님을 군주신론으로 이해하면, 권위주의적인 말과 행동을 하게 되고, 하나님을 삼위일체론으로 이해하면 모든 생명(인권)이 존중받는 민주사회를 지향하는 말과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신학교에서 삼위일체론을 엉터리로 배웠기 때문에, 또는 삼위일체론을 진지하게 공부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수많은 목회자들이 교회 강단에서 헛다리 짚는설교를 한다. 그러므로 나는 한국교회가 차별금지법을 반기독교적인 법이 아니라 친교독교적인 법으로 수용 가능한 신학적 사유를 가지려면, 목회자들과 성도들에게 삼위일체론을 진지하게 공부해 보라고 권유하고 싶다. 특별히 초대교회부터 451년 칼케돈 공의회까지 형성된 삼위일체론을 교부들의 문서를 직접 들여다보며 공부해 보라고 권유하고 싶다. 그러면 삼위일체론이 형성된 그 신학적,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알게 될 것이고, 삼위일체론에 담긴 풍성한 사유를 바탕으로 오히려 차별금지법이 왜 아직까지 없었는지 의아해하며 그러한 법에 대하여 더 일찍 발의하지 못한 것에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그리고 한 가지 더, 갑바도기아 교부들이 정교하게 정립한 삼위일체론과 더불어, 그들의 삼위일체론과 결이 다른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을 공부하지 않고, 그리고 몰트만의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을 읽어보지 않고 목회하는 사람은 해부학 수업을 받아 본 적이 없는 사람이 의사의 직업을 가지려는 것과 같다. 해부학 수업을 해본 적이 없는 의사에게 자신의 몸을 맡기겠는가? 동일하게, 갑바도기아 교부들의 삼위일체 신학과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 그리고 몰트만의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을 공부해 본 적 없는 사람에게 영혼을 맡기겠는가? 진지하게 생각해 볼 일이다.

Posted by 장준식